`헉! 30字..제품이야 논문이야`

아시나요? `입속 치아와 잇몸을 위하여 잔소리졸을 4배 더 넣은…`
톡톡 튀는 제품명 `인기몰이`
원료·원산지 등 직접 표기도 `눈길`
  • 등록 2009-03-23 오전 10:57:06

    수정 2009-03-23 오전 10:57:06

[이데일리 유용무기자] `10자는 기본, 30자는 보너스.`

최근 식품업계에 상식을 뛰어넘는 제품명이 인기를 끌고 있다. 20~30자에 이르는 긴 제품명을 다는가 하면, 제품 원료 및 원산지, 성분 등을 세세하게 기술한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이같은 트렌드는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는 한편, 이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풀이된다. 또 경쟁사와의 차별화는 물론, 제품의 특장점을 가감없이 드러내겠다는 의도도 숨어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같은 원료를 사용한 제품일지라도 그 제품에 어떤 스토리, 어떤 내용을 담느냐에 따라 소비자가 인식하는 가치가 달라진다"며 "최근엔 제품의 특성을 충실하게 전달해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줄 수 있는 네이밍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 "무엇이 들었을까 생각하며 읽자"..31글자 제품명

최근 해태제과가 야심차게 내놓은 '슈퍼푸드클럽(사진)'은 상식을 뛰어넘는 제품명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프리미엄 웰빙과자 브랜드인 슈퍼푸드클럽은 제품의 원료와 원산지, 제조 공정 등을 제품명이 드러내 타사 제품과 차별화를 꾀했다.


'경북산 사과를 짜내어 만든 순수과즙 99% 캔디', '국내에서 키운 2가지 발아곡물과 3가지 새싹채소로 만든 새싹크래커', '경남 함양산 고구마', '제주산 골드 키위' 등이 대표적인 제품명들이다.
 
특히, 껌 제품(입 속 치아와 잇몸을 위하여 잔소리졸을 4배 더 넣은 아이스쿨 스페셜에디션)의 경우 제품명이 무려 31자에 이른다.

풀무원(103160)이 만든 '어린이와 여성에게 좋은 엽산 2.1배 풍부한 달걀'은 엽산이 일반 달걀에 비해 2.1배 더 들어있다는 점을 부각시킨 제품이다. 엽산은 기형아 출산 예방을 위해 임신 초기에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다.

◇ "우리는 청정지역 출신"

유명 산지나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원산지를 제품명으로 쓴 경우도 있다.

매일유업(005990)이 내놓은 유기농 우유 '매일 상하목장'은 원산지명을 그대로 제품명에 썼다. 전남 고창군 상하면의 유기농 초지는 비옥한 황토와 깨끗한 물, 공기를 순환시키는 해풍을 두루 갖추고 있어 최적의 청정유기환경으로 알려진 곳이다.

농심(004370)이 최근 선보인 '고향산천 강원도쌀밥'도 비슷한 경우다. 1급수인 강원도 홍천강 맑은 물로 재배한 수라쌀을 사용했다. 강원도쌀밥 외에도 각 지역의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은 쌀을 제품명에 달았다.

이밖에 CJ제일제당의 '남도 매실냉면'과 '지리산 칡냉면' 등도 매실과 칡 산지로 유명한 남도지방과 지리산의 지명을 제품명으로 활용, 신토불이 컨셉트를 강조했다.

◇ "코믹은 어때요?"

풀무원의 '줄서서 기다려먹는 맛있는 생라면'은 제품의 맛을 강조하면서도 코믹스러움을 더했다. 생라면 전문점에서 줄서서 먹던 맛을 집에서 손쉽게 재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진주햄의 '계란옷을 입으면 정말 맛있는 소시지'는 과거 도시락 반찬으로 애용하던 추억을 떠오르게 했으며, 해태제과의 '신당동 장독대를 뛰쳐나온 떡볶이 총각의 맛있는 프로포즈' 역시 톡톡튀는 제품명으로 감칠맛 나는 떡볶이맛 과자임을 부각시켰다.

◇ "당신만을 기다립니다"

특정 소비자를 겨냥해 제품명을 단 제품들도 적지 않다. 롯데제과(004990)가 내놓은 '의치에 붙지 않는 자일리톨 휘바'는 노년층을 타겟으로 한 제품이다.
 
의치(齒)에 붙지 않게 하기 위해 특수껌 베이스와 원료를 사용했고,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대두발효추출물과 침분비를 촉진한다는 천연성분을 첨가했다.
파리바게뜨의 '나를 위한 선택 슬림 53.5'는 당뇨 환자들을 위한 빵이다. 제품명에서 53.5는 이 제품의 '혈당 상승지수(GI)'를 뜻해 기존 식빵(70~90)보다 GI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줄여 식욕을 억제하도록 한 게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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