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고충민원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실시

시민의 복잡·다양한 고충민원 해결 사례 위주 교육
‘민원응대 공무원의 자세’ 주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 특강
"서울시민의 권익 보장과 시정의 공정성 제고 기대"
  • 등록 2024-04-16 오전 9:16:23

    수정 2024-04-16 오전 9:16:23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보다 공정한 민원해결을 위해 ‘고충민원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시청 전경. (사진=이데일리DB)
이번 교육은 서울시 및 자치구 고충민원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시민의 복잡·다양한 민원 해결을 위해 사례 위주의 강의를 진행한다. 특히, 민원만족도 향상을 위한 ‘민원응대 공무원의 자세’를 주제로 주용학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의 특강이 있을 예정이다.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 특강 후, 고충민원 전문가인 국민권익위원회 전문 위원의 ‘고충민원 실무사례들을 통해 민원을 해결한 사항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주용학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서울시 직원의 역량이 향상돼 보다 공정한 민원 해결로 서울시민의 권익이 보장되고 시정의 투명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고충민원 처리 전담기구로서 직무상 독립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2016년 2월에 시장 직속의 합의제 행정기구로 설립됐다.

위원회는 공무원의 위법·부당한 업무처리로 인해 제기되는 고충민원을 시민의 입장에서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해 고충민원조사1·2팀을 운영하는 등 시민의 권익보호 및 권익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위원회에서는 504건의 고충민원을 처리하여 서울시민의 권익 보호를 위해 힘써왔다.

위원회는 7명의 상근 시민감사옴부즈만과 30여 명의 조사관들이 시민의 입장에서 민원 해결책을 제시하고 건강한 서울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위원회에서는 △고충민원 조사·처리 △시민·주민감사 청구에 대한 감사 △직권 감사 실시 △시에서 실시하는 공공사업 감시 및 평가 △민원배심제 운영 △청원사항 처리 등 서울시정 전반에 대해 조사·감사 및 감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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