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합동신속대응팀 현장 지휘관인 송순근 육군 대령은 9일 현장 브리핑에서 “시신 유실방지대책은 다 끝났고 본(本) 와이어를 결속하기 위한 유도와이어 설치 작업도 끝났다”고 말했다.
송 대령은 “이미 들어간 유도와이어에 본 와이어를 연결해서 본 와이어 4개가 선박을 완전히 결속하도록 준비하는 게 오늘 목표다”면서 “예상보다 쉽게 되면 본 와이어와 크레인 고리를 연결하는 작업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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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날 헝가리 대테러청(TEK) 여센스키 난도르 공보실장은 헝가리 언론 기자회견에서 10일은 인양이 어렵다고 본다고 언급했으나 한국 취재진에는 통역을 거쳐 빠르면 10일도 가능하다고 전해져 인양 시점을 두고 혼선을 빚기도 했다.
허블레아니호 윗부분이 물 밖으로 모습을 드러냈을 때 조타실에 헝가리인 선장이 있는지를 우선 확인하고 다시 배를 더 올려 갑판까지 올라오면 승객 실종자가 있는지를 확인한 뒤 이어 배를 바닥까지 올리고 양쪽 대원들을 내부로 진입시킬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선체 내부에서 발견되는 시신은 현장 요원들이 수습한 뒤 경찰 보트로 병원으로 옮길 예정이다. 송 대령은 “(선체) 내부에 있는 시신들을 정밀수색을 계속 다 하고 그래도 더 이상 시신이 발견되지 않으면 그 이후에는 이 선박의 내부를 가장 잘 아는 수리 전문가 헝가리인을 모시고 이 배의 구석구석을 다시 한 번 수차례 정밀수색을 할 것”이라며 “그 이후에도 내부에 더 이상 시신이 발견되지 않으면 이 선박을 이 바지선 위로 올리겠다”고 했다.
선체 인양 과정은 비공개로 진행된다. 송 대령은 “인양 과정은 일부 희망하는 가족만 참관하고 강이나 좌·우측에서 일반 시민은 모두 다 통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한국과 헝가리 정부는 사고 피해자 가족에 대해서는 심리상담, 장례절차 지원, 법률 상담 등을 수요에 따라 실시하고 있다.
이어 “헝가리 국내법상 사고로 인한 사망자의 경우 부검이 의무화돼 있습니다마는 가족들의 희망 또 우리 측의 요청에 따라서 부검이 면제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피해자 가족들은 사고 가해 선박인 ‘바이킹 시긴’호에 대한 법적 대응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실장은 “헝가리측의 수사 관련해서는 저희 당국으로서는 헝가리측의 사법주권을 인정하면서도 충분히 사법공조 협력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며 “사고 원인 조사 및 책임 규명 관련해서는 해양안전심판원 조사팀들은 어제 헝가리측 조사당국과 사고선박의 항적자료, 교신내용 등을 같이 공유하고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강경화 장관은 8일(현지시간) 세르비아를 방문해 아나 브르나비치 총리를 비롯한 세르비아 정부 인사들을 만나 사고 발생 이후 수색 작업에 적극 협조해 주고 있는 것에 대한 사의를 전하고, 모든 실종자가 발견될 때까지 수색과 지원을 지속해 달라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