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는 백신 프로그램 중 상당수가 갑자기 제공을 중단하거나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불량 백신인 것으로 보고,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자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는 백신 프로그램 이용자들의 피해를 줄이고자 마련된 10대 이용 수칙을 ▲우수 백신 프로그램의 선택 및 설치 ▲백신 프로그램 탐지/치료 기능의 올바른 활용 ▲유료 결제를 유도하는 불량 백신 프로그램 주의요령 ▲유관기관을 통한 불량 백신 프로그램 대처방법 등 4개 부분에 나눠 담고 있다.
또한 방통위는 백신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 발간에 이어 올 하반기 `국내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조사`를 통해 설치 시 미동의, 치료성능 미달, 오탐 등 문제가 나타나는 백신 프로그램에 대해 보완조치를 권고할 계획이다. 또한 필요시 유관기관(경찰청, 한국소비자원)과 협력하여 대응·조치하고 우수 백신프로그램을 보호나라 홈페이지에 게재해 사용자들이 참고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우수 백신 프로그램의 선택 및 설치 ①국내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실태조사에서 선정한 우수 백신 선택하기(실태조사 우수 프로그램 선정결과 http://www.boho.or.kr/vaccine.jsp) ②우수 백신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백신 설치하기 ③다른 소프트웨어에 끼워서 함께 설치되는 백신 프로그램 주의하기 ▲백신 프로그램 탐지/치료 기능의 올바른 활용 ④백신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주기적으로 검사하기 ⑤백신 프로그램의 실시간 탐지 기능 켜놓기 ▲유료 결제를 유도하는 불량 백신 프로그램 주의요령 ⑥사용하지 않는 백신 프로그램이 자동 진단 후 결제를 요구할 경우 삭제하기 ⑦유료 결제를 요구할 경우 자동연장결제 등 과금 관련 세부 약관 확인하기 ⑧매월 자동이체 고지서를 확인해 사용하지 않는 백신 서비스 해지하기 ▲유관기관을 통한 불량 백신 프로그램 대처방법 ⑨백신 프로그램이 삭제되지 않을 경우 KISA 118 상담서비스 요청하기(한국인터넷진흥원 118센터 `국번없이 118, www.boho.or.kr`) ⑩백신 관련 피해가 발생하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 및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를 통해 상담하기(1372 소비자상담센터 `국번없이 1372, www.ccn.go.kr`, 휴대폰/ARS 결제중재센터 `www.spaymen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