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클릭] 콩, 치매에 담석까지 예방 `탁월`.."역시 슈퍼푸드"

  • 등록 2011-05-06 오전 11:21:39

    수정 2011-05-06 오전 11:21:39

[이데일리 우원애 리포터] 콩이 식품영양학계의 슈퍼스타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다양한 연구를 통해 다이어트는 물론 치매와 뇌줄증, 심장병, 항암효과까지 다방면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한국 생명공학연구원은 콩잎추출물이 비만과 동맥경화, 당뇨의 예방에 효능이 있음을 동물실험과 인체시험을 통해 밝혀져 식·의약 소재 개발 및 실용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에 의하면, 콩은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15~20% 낮춰 주고,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심장에 공급되는 혈류의 개선과 고지방식의 중화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냈다. 또 혈당을 조절하고 혈중 인슐린의 양도 줄여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콩은 뇌세포의 회복을 돕는 레시틴과 기억력 증진에 효과적인 이소플라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청소년 두뇌 발달과 치매예방에 탁월한 것으로 입증됐다.

콩 이소플라본의 핵심 성분인 제니스테인이 치매를 일으키는 단백질 세포 베타 아밀로이드가 일으키는 학습과 기억능력 저하를 저지하고 항산화 효소의 활성을 증가시키기 때문.

이 밖에도 콩은 유방암과 전립선암 재발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도 밝혀졌다.

최근 밴더빌트대학병원 자오 오슈 슈 교수는 연구 발표를 통해 콩이나 두유제품을 하루 23mg 이상 꾸준히 복용한 여성은 하루 0.48mg 미만으로 복용하는 여성보다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9% 낮았으며, 유방암 재발률도 15% 낮게 나타났다고 밝혀 콩의 항암효과가 또 한 번 입증됐다.

그러나 담석 예방과 용해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콩도 누구나가 다 맞는 것은 것이다. 통풍(痛風) 환자나 요산(尿酸)이 높은 사람은 콩이 푸린(purine)체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가급적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콩의 다양한 효능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만병통치약이다" "콩은 정말 이로운 식품이다" "콩도 안 맞는 사람이 있군요. 처음 알았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콩, 앞으로는 자주 먹어야겠다"며 슈퍼푸드 콩의 능력에 감탄했다.

▶ 관련기사 ◀
☞[와글와글 클릭] "北, 식량난으로 여성 낙태와 성매매 증가"
☞[와글와글 클릭]택시비·술값 안 내려다 신세망친 20대.."한심"
☞[와글와글 클릭] `20분 지각· 뺨 50대` 학생 폭행 女교사..결국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런 모습 처음이야!
  • 이제야 웃는 민희진
  • 나락간 '트바로티' 김호중
  • 디올 그 자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