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저가만이 최선은 아니다

가업FC 도니와, 저가와 차별화 성공전략 관심집중
  • 등록 2007-11-21 오후 6:01:02

    수정 2007-11-21 오후 4:40:21

[이데일리 EnterFN 강동완기자] 가격전략으로 고객 심리를 공략하면 富가 따른다

가격이론들 중에는 가장 보편적인 이론이 수요공급의 법칙이다.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공급이 많을수록 가격이 내려간다는 것이 수요공급의 법칙이다. 이러한 수요 공급의 법칙은 가장 일반적인 가격결정의 원인이기도 하다.

상품 가격을 고가로 측정하면 상품이 잘 팔리지 않을 수 있고 상품의 가격을 저가로 측정하면 이윤이 적게 남을 수 있기에 가장 합리적인 선에서 가격측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상품의 판매 가격과 수익성에대한 상관관계도 면밀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현재 국내 창업시장에서 고기전문점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제기로 인하여 그 어느 때보다도 관심이 높다. 수년전부터 이어온 고기전문점들의 공통적 트랜드는 저가정책 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저가'가 갖는 희소가치는 예전만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는 고객들의 성향이 '저가' 이외의 맛과 서비스에서 차별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성향에 발맞춰 (주)가업 FC의 삼겹구이전문프랜차이즈 ‘도니와’(www.doniwa.co.kr)는 삼겹살, 갈매기살, 차돌박이, 갈비 등의 고기류는 3~5천원대에 판매하고 있다.

알밥, 냉면 등 다양한 식사 메뉴 또한 2천 원대에 판매하고 있다.

도니와는 가격정책을 단순한 저가전략이 아닌 저가전략임에도 맛과 서비스 등의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 몰이에 나섰다. 도니와는 외식업의 경우 3저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저효율, 저수익, 저고객에 대응해 대처 방안을 모색한 한 경우다.

또한 가격 전략의 일환으로 고객 몰이를 위해 고객층의 연령, 성별, 기호, 구매동선, 호환메뉴, 객단가, 회전주기 등을 다각적인 방법을 통한 수리적 분석을 통해 고객들로 부 터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성공한 사례다.
 

 
한편, 도니와는 지난 8일 답십리사거리 인근에 안양 '성결대점'에 이어 서울 '답십리점'을 새롭게 오픈하고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갔다.
 
(문의) 1544-2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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