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스마트 간판, 부산 센텀시티에 선보인다

간판이 고객에게 쿠폰 발송..10월 ITU전권회의에서 시연
  • 등록 2014-04-28 오후 3:35:52

    수정 2014-04-28 오후 3:36:45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ETRI가 개발한 스마트간판의 시연모습. 연구진이 광고판 수광부에 레이저빔을 쏴서 정보를 얻고 있는 모습으로 스마트폰에 레이저빔 동글을 장착하고 있다.
상가 간판은 통일성도 없고 정보전달 능력도 떨어진다는 평가였다. 하지만 이제는 와이파이(WiFi)통신을 이용해 간판에 레이저 빔을 쏘거나 사진을 찍기만 하면 정보를 얻어 스마트한 간판으로 변신할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28일 스마트폰을 통해 살아있는 간판, 스마트한 간판을 만드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ETRI 연구원이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간판을 시연해 보이고 있다. 전면 해바라기 앞 가운데판이 수광부로 레이저빔이나 사진촬영을 통해 전파신호를 수신하는 부문임
기존 간판에 간단한 통신기능이 내장된 수신모듈만 추가해 달면 된다. 수신모듈이 결국 AP(무선접속장치) 역할을 해 통신을 가능케 해준다.

사용자들은 간단히 동글(dongle)형 장치를 스마트폰에 부착해, 레이저 빔을 수신모듈에 쏘기만 하면 원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데이터를 받을 땐 와이파이 통신을 이용한다. 이렇게 사용자들은 50m 떨어진 원거리에서도 상점의 정보를 알 수 있다. 레이저 빔 대신 사진을 찍어도 가능하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통해 상점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SNS나 카톡기능 등으로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새로운 방식의 모바일 서비스 적용기술인 셈이다.

상점주인이 간단히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서비스 제공사업자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데이터 외에, 부가적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USB에 담아 수신 모듈에 넣기만 하면 된다.

상점주인들은 기존의 전단지나 스티커 등에 한정된 홍보방식에서 벗어나 획기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서비스 제공사업자는 고객의 성별, 연령대, 내·외국인 여부 등 간단한 정보의 동의로 얻어진 수신만으로도 상점주인에게 효과적인 고객 마케팅 정보제공도 가능하게 될 것으로 연구진은 보고 있다. 상점 주인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쿠폰도 발행할 수 있다.

ETRI가 개발한 스마트간판. 중앙판넬부문이 레이저빔이나 사진촬영을 통해 전파신호를 수신하는 수광부이고 앞에는 레이저빔을 쏘게하는 동글형 장치임. 스마트폰에 꼽아 사용이 가능함.
ETRI는 오는 7월경 부산시내 주요 관광용 안내 부스나 시계탑 등에 적용해 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무인 정보단말기인 키오스크(Kiosk) 형태로도 만들어 주변 식당이나 관광명소, 호텔, 전시장, 교통편 등을 한국어와 영어로 안내하는 시범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10월에는 ITU전권회의가 개최되는 부산광역시에 위의 시범서비스를 통해 성능검증을 한 후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은 물론, 국민들에게도 선을 보인다는 계획이다.

연구진은 스마트 간판의 통신 수신모듈을 대략 사업화시 10만원 이내에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TRI는 본 기술이 와이파이(WiFi)를 통한 레이저 빔을 상점 간판 수광부에 쏘는 방식과 사진촬영, GPS를 통한 카메라 인식, QR코드, NFC(근거리접촉방식), IoT(사물통신) 칩 내장방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연구책임자인 ETRI 김채규 연구위원은 “지역을 방문한 잠재 고객들에게 편리하고 통합된 근거리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한 상권분석과 저비용 광고영상제작이 가능한 영상지식창작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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