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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17일 경북 포항 수중로봇 복합실증센터에서 수중건설로봇 연구개발(R&D)사업’ 성과보고회를 열고 민간기업 3곳과 기술이전 협약식을 진행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KOC에 트랙기반 중작업용 수중건설로봇(URI-R) 활용·운영기술을 이전하고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레드원테크놀러지에 경작업용 수중건설로봇(URI-L) 핵심기술을 전달한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은 환경과학기술에 해저케이블 매설 등 중작업용 수중 건설로봇(URI-T) 활용·운영기술을 이전하기로 했다.
경작업용 ‘URI-L’은 최대 2500m 수심에서 수중환경조사나 수중 구조물 시공 및 작업 지원, 유지 보수 등을 할 수 있다. 중작업용 ‘URI-T’는 최대 2500m 수심에서 해저 케이블을 매설하거나 중량이 큰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다. ‘URI-R’은 최대 500m 수심의 단단한 지반에서 파이프라인을 매설하거나 암반 파쇄, 지반 고르기 등의 작업을 높은 정확도로 수행할 수 있다.
해수부는 우리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이 본격적으로 현장에 보급되면 해외장비 수입을 대체할 수 있어 국내 기업들이 연간 100억원 이상 해외장비 임대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2030년에 세계 무인수중로봇 시장 점유율 5%를 달성하면 연간 1250억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마켓 앤 마켓 애널리시스’(Markets and Markets Analysis)에 따르면 세계 무인수중로봇 시장은 2017년 17억7000만달러에서 2022년 24억9000만달러로 연평균 7.07% 성장할 전망이다.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은 “수중건설로봇 실증과 확산작업을 통해 실해역 시험을 추가로 진행하고 해양공사 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수중건설로봇이 하루빨리 상용화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해외 해양산업 현장 곳곳에서 더 많은 활약을 펼칠 수 있길 기대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