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불결제 대중화, 가맹점 100만개로" 제로페이 민간이양 완료

은행-전자금융사업자 참여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출범
윤완수 이사장 "우리 금융의 마지막 남은 퍼즐 맞출 것"
  • 등록 2019-11-04 오후 1:04:44

    수정 2019-11-04 오후 1:04:44

중소벤처기업부 김학도 차관(가운데)이 지난 8월 7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열린 모바일직불결제(제로페이) 기술·서비스혁신을 위한 피칭대회에서 전시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현금 기반 ‘직불 간편결제’를 제공하는 제로페이가 정부에서 민간으로 완전 이양을 완료했다. 정부 지원 대신 금융권과 전자금융사업자, IT 기업 등을 중심으로 한 민간 컨소시엄 ‘(재)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 이끄는 형태로 사업을 이어간다.

“IT 플랫폼 기업의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 윤완수 진흥원 이사장(웹케시(053580) 대표)의 포부다. 4일 서울 중구 세브란스빌딩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윤 이사장은 “우리 역할은 (한국)도로공사와 같이 고속도로(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로페이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서울시 등 행정기관이 주도한 직불 결제 서비스로, 현금 직불은 물론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자는 취지에서 도입한 정책이다. 정부가 민간에 개입한다는 지적 속에 ‘관치페이’ 논란이 일었고, 소득공제율 40% 제공 등의 지원책이 이어지며 비판적인 시각이 상당하다.

이에 윤 이사장은 “제로페이는 우리 금융 환경에서 유일하게 빠져있던 직불망을 활성화하는 방안”이라며 “중국의 알리페이 같은 인프라를 부러워만 할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이처럼 정책적으로 나서는 측면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과거 40여년 전 정부의 신용카드 정착 지원 정책이 역시 초기 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금에 와서 세계 최고 수준의 후불 결제망 구축으로 이어졌듯이, 지금의 제로페이 정책 역시 다른 국가에 뒤졌다는 평가를 받는 오프라인 간편결제 분야의 활력소와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흥원은 비영리 재단 형태로 21개 은행과 24개 전자금융업자의 출연금을 토대로 운영하며, 정부 지원금은 전혀 받지 않기로 했다. 정부는 향후 제로페이 결제에 필요한 일부 장치 설치비용 지원 외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대신 업무추진비 같이 공공 분야 지출에 제로페이를 적극 활용하는 등 서비스 확산을 위한 측면 지원에 주력한다. 윤 이사장은 “정부나 공공기관의 업무추진비는 예산을 이미 잡아놓고도 후불 카드로 결제하는게 현재 상황인데, 제로페이를 쓰게 되면 소상공인 등 민간 분야에 더 빨리 자금이 도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여 명으로 구성한 진흥원은 주로 가맹점 심사를 비롯한 전반적인 인프라 관리를 맡는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10% 할인 판매를 비롯해 마장 축산물시장 등 전국 주요 전통시장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마케팅의 경우 전국적인 동시다발 마케팅 대신 중점 지역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며 가맹점을 빠르게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30만 개 가맹점이 합류했으며, 이달부터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가맹을 시작해 내년 3월 50만 개, 2021년 3월에는 100만 가맹점 모집을 꾀한다.

이밖에 스타트업 등 외부와 개방적 협업을 통해, 현재 QR코드 인식 형태로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는 제로페이 서비스 사용환경도 NFC(근거리 무선통신)나 음파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보다 편리하게 바꿔나가겠다는 계획도 덧붙였다.

윤 이사장은 네이버페이와 페이코가 제로페이 연계 활동에 적극적이고, 카카오페이도 합류한 점을 들며 “40년간 사람들의 습관이 된 것을 바꾸는 흐름을 만들기 위해 구성원들이 고생하고 있다”며 “누군가는 넘어가야 할 장벽이고, 그래서 생각이 다르고 의견이 달라도 같이 협력해 이 장벽을 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 웹케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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