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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결과 수출입 물류 전반에 걸쳐 운송지연, 운임비 상승 등의 애로가 발생하고 있으나, 수출품 선적 등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이며, 석유·가스 등 에너지 도입도 정상적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산업부는 해상물류 차질의 장기화에 대비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임비 상승에 따른 단계별 지원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유럽, 미주지역 사전 안전재고 확보를 위한 해외 공동물류센터 긴급 지원(36억 원, 233개 사)과 함께 코트라의 미주·유럽 향(向) 중소기업 전용 선복을 40% 이상 확대(주당 110TEU→155TEU)하고 무역협회 등이 발굴한 선복 수요(1433TEU)를 바탕으로 해수부 등과 협의하여 확보한 전용 선복(항차당 475TEU, 장기계약 1100TEU) 후속 지원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물류 차질 장기화로 운임비가 과도하게 인상될 경우 3단계 비상 대응 조치로써 추가 물류비 지원 확대 방안을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검토할 계획이다.
정인교 본부장은 “중동지역의 물류 차질은 장기화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사태 추이를 예단할 수 없는 만큼 예상 시나리오별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방안을 마련해 수출 상승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기업애로 해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