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 인프라 사업 활력…“노하우 강점”

발안남양 고속화도로 민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호남고속철도 2단계 5공구 컨소시엄 참여,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 등록 2020-11-19 오후 4:08:09

    수정 2020-11-19 오후 10:09:30

[이데일리 황현규 기자] 한라(014790)가 발안~남양 고속화도로 민자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데 이어 호남고속철도 2단계 5공구 공사에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는 등 인프라 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태영건설 컨소시엄(한라 참여)은 호남고속철도 2단계 5공구(무안 망운~청계면) 실시설계적격자 통보를 받았다. 공사금액은 2157억원으로 이중 한라 공사금액은 431억원이다. 입찰 시 제출한 우선시공분(패스트트랙)에 대해 2023년 공사가 완공을 목표로 오는 12월 착공에 들어간다.

호남고속철도는 단계별 추진계획에 따라 2단계로 나눠진다. 1단계는 충북 오송~광주 송정까지 182.3㎞ 구간으로, 지난 2015년 4월 신설됐다. 2단계인 광주 송정부터 고막원까지 26.4㎞는 기존선을 개량해 지난해 6월 개통됐다. 전체 구간 중 미연결로 남아있던 나주 고막원~목포 임성 43.9㎞ 구간은 공사기간 단축을 위해 7개 공구로 나눠 추진돼 왔다. 이 중 한라는 2단계 5공구 공사를 맡게 된 것이다.

그동안 한라는 인프라 분야에서 강점을 보여 왔다. 평택항, 목포신항, 울산신항 북항 방파제, 제주 탑동 방파제 등 항만분야에서 굵직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인천국제공항(계류장A-5), 제주공항 활주로 공사, 공군에서 발주한 크고 작은 활주로 포장공사 등 수행하며 공항토목분야에서도 강점을 보여 왔다.

또한 현재 서해선 복선전철(3, 10공구),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공사 등 다수의 철도, 도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제2서해안고속도로(평택~시흥 고속도로) 민자SOC사업에 주관사업자로 참여해 준공했으며 운영 중에 있다.

특히 한라는 지난달 27일 주무관청인 화성시로부터 ‘발안~남양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 대상자 지정 통보를 받았다. 해당사업은 한라컨소시엄이 2017년 9월 최초 제안한 사업으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격성 조사과정을 거쳐 2020년 6월 제3자 제안 공고 고시 이후, 평가를 통하여 최종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했다.

또한 한라는 민자사업인 평택~동부고속화도로의 주관회사로서 참여 중이다. 그동안 실무협상 등 절차를 통해 2019년 5월31일 평택동부도로와 실시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4월 주민 공람.공고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지난달 15일 최종 실시계획승인을 통보받았다.

한라는 최근 정부 정책 수혜주로도 꼽히고 있다. SOC예산 증액을 시작으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 등이 줄지어 발표되고 있다.

국내 토목 부문의 연간 수주액은 40~50조원 수준인데, 당장 3기신도시 발표에서 언급한 수도권 교통망 사업만 하더라도 그 규모가 연간 4~5조원에 달한다. 2019년 시공능력평가 자료에 따르면 한라는 공항 터널(7위), 항만(9위), 고속도로(8위) 등 인프라 다양한 공정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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