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길 먼데… ‘노조 반발’까지 겹친 두산重

두산重 노조, 금속노조와 연대투쟁 논의
2002년 이후 18년 만에 대규모 투쟁 가능성
노조 측 “경영진 퇴진, 고통분담해야” 주장
자구안 마련 중인 사측, 노조 협조 이끌어야
  • 등록 2020-04-13 오후 5:29:17

    수정 2020-04-13 오후 5:29:17

두산중공업 근로자들이 창원공장에서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최종조립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두산중공업)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경영 위기에 내몰린 두산중공업(034020)이 안팎으로 곤혹스런 처지에 놓였다. 채권단에 제출할 자구안 마련이 한창인 가운데 노동조합이 ‘구조조정 저지 대규모 투쟁’까지 선언하면서다. 갈 길이 먼 두산중공업 입장에선 속이 타들어 갈 수밖에 없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 노조는 이날 열리는 금속노조 경남지부 운영위원회의에서 ‘두산중공업 구조조정 저지 및 신한울 3·4호기 재개를 위한 투쟁’을 상정한다. 두산중공업 구조조정을 막기 위해 상급단체인 금속노조와 연대해 투쟁을 시작하겠다는 의도다. 이 경우 금속노조가 예산을 편성하고 투쟁 수위를 결정하는 만큼 투쟁 수위가 대폭 높아지게 된다.

노조 관계자는 “참석 인원이 대폭 늘어나는 등 투쟁 범위가 노조 단독으로 할 때보다 훨씬 넓어지게 된다”며 “이번에 금속노조와 연대 투쟁을 하게된다면 2002년 이후 약 18년 만에 대규모 투쟁에 나서게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노조 측은 최근 두산중공업 자구안의 일환으로 여러 지배구조 개편 방안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책임은 근로자들이 아닌, 정부와 두산그룹 오너가가 져야 한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정부에 대해선 신한울 원전 3·4호기 공사 재개를, 두산그룹 오너가에 대해선 사재출연과 고통 분담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특히 두산중공업 경영진에 대해선 ‘경영일선 퇴진’까지 주장하고 있는 상태다.

노조는 지난달 말 최형희 두산중공업 사장과 노사협의회를 가졌지만 사측이 학자금·성과급 지급 연기를 통보하자 크게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자금 지원을 받기 위해 일부 휴업을 진행할 수 밖에 없다”는게 사측 명분이었지만 최근 채권단의 1조원 긴급 수혈에도 불구하고 휴업 조치 강행, 학자금 연기 등을 강행하자 노조가 폭발한 것이다.

당장 두산중공업 입장에선 속이 타들어 갈 수밖에 없다. 두산솔루션 매각 등 알짜 계열사 정리를 골자로 한 고강도 자구안 마련에 고심이 큰 상황에서 노조 반발까지 겹치게 되면 향후 구조조정 추진에 변수가 생길 수 있다. 때문에 두산중공업 경영진이 노조 설득 등에 있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회사 사정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성과급 연기 등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노조 측도 현재 회사의 상황을 현실적으로 돌아봐야 한다”면서도 “다만 향후 구조조정에 있어 노조 협조는 필수적인 만큼 경영진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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