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제공] 베이징에서 선물 인기순위 1위인 올림픽 마스코트 '푸와(福娃·복인형)' 안에는 '차이나 코드'가 숨어있다. 베이베이, 징징, 환환, 잉잉, 니니의 5개 마스코트는 "역대 올림픽 마스코트 중 제일 복잡한 상징성을 갖고 있다"는 평가다. 그림이나 사물에 의미를 부여하는 중국적 사고방식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베이베이는 중국의 신석기 물고기 토기문양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베이베이는 물, 혹은 중국의 바다(水·海), 스포츠의 수영, 오륜마크의 파란색을 상징한다. 베이베이의 '헤어스타일'도 물결무늬. 베이(貝·조개)는 재물을 뜻하며 '번영'이라는 축원의 의미를 담고 있다.
판다 징징은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동물이기에 '환영'이다. 판다 머리의 연꽃 디자인은 송나라 시대 도자기 연화문이 기원. 징징은 그 서식처 때문에 깊은 숲(森林)을 의미하며 스포츠로는 '힘'을 상징한다.
잉잉은 멸종위기 보호동물인 '티베트 영양'이다. 영양의 넓은 서식구역은 중국 영토의 광대함을 나타낸다. 5개의 마스코트 중에서 유일하게 역동적인 뛰는 모습으로 묘사돼 있다. 스포츠 중에서는 육상이다. 분리독립 움직임이 있는 티베트 상징을 포함시켜 통합의 정치적 메시지를 담았다는 해석도 있다. 잉잉의 머리장식은 중국 서부 티베트-신장 소수민족의 전통을 상기시킨다. 노란색은 중국의 대지, 땅(土)과도 상통한다.
오세은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고고학)는 "그림, 건축, 음식의 이름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중국적 사고방식"이라며 "일부 무리하게 상징적 의미를 덧붙인 부분도 보이는데, 그것 역시 지극히 중국적"이라고 했다. 상징에서 중국이 강한 육상(허들의 류샹), 체조, 구기(탁구)를 강조한 점도 눈에 띈다. 5개 마스코트 앞 글자를 따서 발음하면 베이·징·환·잉·니(北京歡迎? =북경은 당신을 환영합니다)라는 의미가 되는 점도 이채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