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윤 "'아이 리멤버 유', 노래 참 좋더라"[주간 OST 인터뷰]

드라마 '멘탈코치 제갈길' OST 가창
  • 등록 2022-10-09 오전 7:00:00

    수정 2022-10-09 오전 7:00:00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아, 이 노래 참 좋다.” 가수 이승윤이 tvN 월화드라마 ‘멘탈코치 제갈길’ OST ‘아이 리멤버 유’(I Remember You)를 처음 접했을 때를 떠올리며 꺼낸 말이다.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느라 OST를 고사하던 시기였음에도 ‘노래가 참 좋다’고 느껴 가창 참여를 결정했단다.

이승윤은 8일 이데일리와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사실 감사하게도 OST 제안이 적지 않게 들어왔다”며 “다만, 앞으로 어떤 포지셔닝을 취해야 하나 고민하던 시점이라 대부분의 제안을 고사하던 중이었다”고 참여 제안을 받았을 당시를 돌아봤다.

그는 이어 “그런데 ‘아이 리멤버 유’ 데모를 듣고 ‘아, 이 노래는 참 좋다’ 싶어 일단 한다는 말을 내뱉어 버렸다”면서 “결국 이러나저러나 노래가 좋아서 해버렸다는 게 가창 참여 계기”라고 밝혔다.

‘멘탈코치 제갈길’은 국가대표 선수 출신 멘탈 코치가 선수들을 치유하며 불의에 맞서 싸우는 이야기를 그리는 드라마다. 이 드라마의 3번째 OST로 발매된 ‘아이 리멤버 유’는 감각적인 사운드와 이승윤의 짙은 감성 보컬이 어우러진 모던 록 기반 팝 곡이다. 드라마 6회에 삽입 멘탈코치로 선수촌에 입성한 제갈길(정우)과 트라우마가 있는 쇼트트랙 서수 차가을(이유미)의 서사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줬다.

이승윤은 “녹음 시점이 꽤 오래 전이었다”면서 “놀랍게도 작업 당시 드라마에 관한 설명은 하나도 듣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그런 가운데 감독(음악 프로듀서)님들께서 순간순간 원하시는 방향성대로 부르려고 노력했다”면서 “아마 감독님들께서는 그 방향성이 드라마에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셨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승윤은 “사전 정보 없이 OST 작업을 할 때 메타적인 감정 분출만 해놓는 방법도 있다는 것 알게 됐다”면서 “어떻게 쓰일지 모르는 노래를 작업하는게 재미 있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아이 리멤버 유’ 공동 작사, 작곡을 맡은 제인스(Jayins)와 나이브(Naiv)는 이승윤의 데뷔 후 첫 OST 가창곡을 작업한 이들이기도 하다. 지난해 6월 발매된 드라마 ‘로스쿨’ OST ‘위 아’(We are)가 호흡을 맞췄던 곡이다.

이와 관련해 이승윤은 “‘위 아’를 부를 기회를 주셨던 OST 감독님들이 이번 녹음 당시 ‘노래 실력이 늘었다’는 말을 해주셨다”며 “34살 먹고 여전히 혼자 노래라는 아이와 친해지는 중인데, 뭐라도 발전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사실에 기분이 묘했다”는 에피소드를 전했다.

음원 공개 후 반응을 살펴봤냐는 물음에는 “놀랍게도, 아 근데 사실 이젠 놀랍지도 않게”라고 운을 뗀 뒤 “지인 및 동료들에게는 아무 말도 못 들었다. 이젠 제가 밖에서 뭘 하는지 관심들이 없다”는 ‘웃픈’ 답변을 내놓았다. 이어 “팬분들께서는 ‘발라드 못 한다, 못 한다 하더니 잘하는구먼’ 비스무리한 반응을 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그런데 사실 백번 불러서 그나마 살아남은 녀석들이 음원이 된 거다. 될 때까지 불렀다”는 뒷이야기도 전했다.

JTBC ‘싱어게인’ 우승자 출신인 이승윤은 지난 7월 신생 음악 레이블 마름모와 전속 계약을 맺었다는 사실을 알린 바 있다. 이승윤은 근황과 활동 계획을 묻자 “근황은 ‘작업 중’이고, 활동 계획은 ‘작업을 만족스럽게 끝내는 것’”이라며 “요즘 매우 ‘좀비 모드’인데 얼른 사람으로 돌아가서 만나 뵐 수 있게되면 좋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이승윤은 “‘아이 리멤버 유’ 들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드라마 ‘멘탈코치 제갈길’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는 감사 인사와 당부의 말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