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은 `울긋불긋`, 등산복은 `알록달록`

올 가을 등산용품 `패션화 경향` 뚜렷
화려한 색상, 다양한 디자인 테마 제품 대거 출시
  • 등록 2010-09-23 오전 8:00:00

    수정 2010-09-23 오전 8:00:00

[이데일리 김대웅 기자] 최근 거세게 불어온 아웃도어 의류의 패션화 경향이 올 가을 등산용품으로 확대되고 있다.

몇년 전만 하더라도 등산복에서 블랙·그레이·네이비 외의 다른 컬러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지속적으로 여성과 젊은층 공략을 위해 화려한 디자인의 등산복을 내놓아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면서 등산용품의 패션화 경향은 하나의 화두로 떠올랐다.

◇ 올 가을 `등산용품의 패션화 경향`에 주목하라

디자인을 가미한 화려한 아웃도어 의류가 여성과 젊은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는 동안에도, `남성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등산화나 스틱·장갑·배낭 등의 등산용품은 무채색 계열의 컬러 배색과 심플한 디자인과 등산 전용 제품을 중심으로 출시돼 왔다.

하지만 올 가을은 전혀 다른 분위기다. 많은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저마다 형형색색의 제품을 내놓고 가을 산행에 나서는 등산객들을 유혹하고 있기 때문.

라푸마는 올해 관련 용품 중 화려한 컬러를 배색한 제품의 판매비중을 대폭 늘렸다. 스틱의 경우,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블랙 컬러 제품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올해는 레드와 오렌지 컬러 등 밝은 컬러 제품의 매출이 급증하며 전체 매출의 절반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치솟고 있다.

코오롱스포츠가 이번 시즌 선보인 고어텍스 리오(RIO) 재킷은 한층 감각적인 디자인을 제안하고 있다. 고어텍스 퍼포먼스 쉘 소재로 100% 방수성과 투습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등산뿐 아니라 여행이나 다양한 야외 활동에도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오렌지·머스타드·그레이 3가지 컬러가 있으며 가격은 36만원이다.

◇ 등산용품이 젊어진다..`풀코디`와 `캐주얼` 확대

올 가을 등산용품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 의류와 함께 풀코디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제품이 늘었다는 점. 실제로 LG패션의 아웃도어 브랜드 라푸마는 이번 시즌, 의류에 배색한 꽃무늬와 나비모양·단풍무늬·물결무늬 스트라이프 등 다양한 디자인 테마를 다양한 용품에 동일하게 적용했다.

설주택 라푸마용품BPU 차장은 "최근 여성과 젊은층 등산인구가 늘어나며 과거 중장년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등산용품에도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특히 과거에는 단순히 스틱·장갑 등 모든 등산용품을 잘 챙겼느냐가 등산을 위한 완벽한 준비로 여겨졌다면, 최근에는 전체적인 의상 콘셉트와 적절히 조화를 이루었는지가 등산을 위한 완벽한 준비사항의 중요요소로 자리잡았다"고 등산 패션의 달라진 트렌드를 설명했다.

또, 수년 간 폭넓게 사랑을 받아왔던 일상생활에서도 착용 가능한 캐주얼한 제품이 이번 시즌에는 점차 관련 용품으로까지 확대되는 추세다. 실제로 많은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힙색·캔버스가방·지갑 등 캐주얼 브랜드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아이템을 대거 출시하고 등산용품 패션화 경향의 범위를 확대해 가고 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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