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 세상에] '이단' 종교시설 갔더니…유아·임산부 시신이

종교단체 '신의 새로운 빛', 주민 감금·고문
시설 인근서 유아·임산부 등 시신 7구 발견
교회 측 "사건과 무관" 모르쇠
  • 등록 2020-01-19 오전 1:00:00

    수정 2020-01-19 오전 1:00:00

파나마 경찰이 16일 응가베부글레족의 집단 거주 지역인 산타 카탈리나의 한 종교 시설 인근에서 시신 7구를 발견했다. (사진=AFPBB News)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파나마의 한 종교단체가 죄를 뉘우치게 한다는 이유로 사람들을 고문하고 살해한 엽기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1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파나마 경찰은 현지 최대 원주민인 응가베부글레족이 거주하는 산타 카탈리나 알토 테론 지역의 한 종교시설에서 충격적인 종교의식을 목격했다.

이곳에서 ‘신의 새로운 빛(La nueva luz de Dios)’이라는 종교단체는 주민들을 감금하고 칼과 나무막대기 등으로 고문을 자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현장에는 주민 15명이 나무막대기와 성경으로 묶여 고통을 호소하고 있었으며, 이중 일부는 나체 상태였다. 또 의식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염소의 사체도 발견됐다.

이 사건은 현장에서 탈출한 주민 3명의 신고로 알려졌다. 시설을 몰래 빠져나온 이들은 인근 칼로베보라 강을 건너며 필사적으로 도주해 도움을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몸에서는 다수의 멍 자국이 발견됐으며, 입과 혀에는 화상 흔적이 있었다.

이 종교단체는 빈곤과 높은 문맹률로 고통받고 있는 주민들을 속여 이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단체의 만행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고문이 자행된 시설에서 불과 2㎞ 떨어진 곳에서 시신이 무더기로 발견된 것이다. 한 살 아기를 포함한 미성년자 6명과 엄마 등 총 7구의 시신이었다.

특히 이들을 살해한 용의자로는 피해 아이들의 할아버지가 거론되고 있다. 피해자들이 살해된 시기와 이유 등 구체적인 경위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신의 새로운 빛(La nueva luz de Dios)’에게 감금됐던 지역 주민들이 구조돼 병원으로 옮겨지고 있다. (사진=AFPBB News)
경찰은 현장에 있던 종교단체 관계자 10명을 체포하고 감금된 주민 15명을 구조했다. 주민들은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이 종교단체는 3개월 전부터 이 지역에서 활동을 시작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체포된 단체 관계자들은 모두 현지 출신이었으며 ‘루즈 델 문도’라는 교회의 목사들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이 이같은 행각을 벌인 이유는 황당했다. 종교 활동을 하던 중 신도 한 명이 ‘모두를 회개하게 하고 그렇지 않으면 죽이라’는 계시를 받았으며 이때부터 주민들을 잡아 고문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죄를 뉘우치지 않으면 살해하는 것이 의식의 목적으로 보인다”면서 “당시 감금된 주민 15명도 단체에 의해 희생됐을 수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루즈 델 문도 교회 측은 입장문을 내고 “해당 사건과 관련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