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홍삼의 우수성 러시아에 전파

최근 러시아 쌍떼페테르부르크 국제천연약물학회에서 발표
면역력 개선, 항암제 부작용 개선, 안전성 등 홍삼의 임상적 가치 소개…현지인 호평
정관장 등 홍삼제품 시음행사도 함께 진행
  • 등록 2019-07-09 오전 12:02:19

    수정 2019-07-09 오전 12:02:19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한국홍삼의 우수성이 유럽의 관문인 러시아에도 전해졌다.

고려인삼학회는 최근 러시아 쌍떼 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국제천연약물학회(Phytopharm)에서 한국홍삼의 효능과 임상적 가치를 소개하는 학술연구결과를 발표해, 현지인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국제천연물학회는 천연물 소재 관련 국제적인 학술대회다.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석해 인삼은 물론 식물유래 천연물 소재 식·의약품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한국 홍삼의 면역력 개선, 항암 및 암환자 피로감 개선, 항암제 부작용 경감 등에 대한 연구결과는 현장에 참석한 러시아 의학계와 기관, 기업 관계자 등 200여명으로부터 깊은 관심을 받았다.

러시아는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로 겨울이 매우 한랭하고 길며 여름은 짧고 서늘하다. 감기 등 바이러스성 질환에 노출되기 쉬우며, 높은 사망률과 낮은 출산율로 고령인구가 적고 인구가 감소해 항암, 면역질환치료 등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 한국 홍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관장의 경우 2018년 말 홍삼정마일드, 홍삼정옥고 등 홍삼제품을 러시아에 선보인 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모스크바 최고급 백화점에 위치한 프리미엄 식품점, 글로부스 구르메 전점에 입점했고, 홈쇼핑 채널에서 인기 아이템으로 자리잡는 등 주목할만한 성과를 이뤘다. 올 하반기에는 대형식품체인과 약국채널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조재열 성균관대 융합생명공학과 교수는 “홍삼은 뇌를 비롯한 신체 내에서 산화물질 생성을 억제해 스트레스 해소 및 피로 개선을 돕고,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대식세포를 활성화해 각종 바이러스 질환은 물론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며 ”한국 홍삼은 취약해지기 쉬운 현대인의 면역력 증진에 탁월하다는 점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고 밝혔다.

김시관 건국대 의료생명대학 교수는 ‘항암제 투여에 의해 손상되는 남성 성기능 관련 장애(고환 독성)에 대한 홍삼의 회복 효과’를 발표해, 참석한 관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항암제란 정상세포에 비해 급속하게 분열하는 세포(예를들면 암세포)에 있어 상대적으로 심한 독성을 나타내는데, 정상세포 가운데 끊임없이 분열하는 머리카락, 고환, 손톱, 골수세포 등에서도 동일하게 독성 반응이 일어난다. 이와 같은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선택의 여지가 없는 환자로서는 고스란히 감당할 수 밖에 없다. 김교수는 항암제 주사에 앞서 홍삼을 7일간 미리 경구투여한 결과, 정자생성과 관련된 고환 기능이 현저히 개선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특히 항암제로 야기되는 염증반응과 남성호르몬 수용체 단백질 감소가 유의하게 개선된다는 사실도 규명했다.

특히 김 교수는 “인삼은 특별한 사용제한 없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라면서 미국 허브제품협회의 안전성 평가 결과를 인용했다. 실제 미국 허브제품협회 1997년에 이어 2013년에도 인삼이 섭취하기에 가장 안전한 등급인 1등급(Class 1)으로 인정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김시관 건국대 의료생명대학 김시관 교수가 러시아 상떼페테르부르크 국제천연약물학회에서 한국홍삼의 임상적 가치와 우수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학술대회에 참석한 러시아 의사 알렉산더 쉬코프는 홍삼의 항암효과 및 암환자 피로도 개선 효과에 대한 임상적 가치를 의미있게 평가했다. 실제 고려대 안암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열홍 교수를 비롯한 15개 대학병원 연구진이 항암치료를 받는 대장암 환자 438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219명에게는 홍삼추출물을 하루 1g씩 섭취하게 하고, 나머지에게는 위약(홍삼과 비슷하게 보이는 가짜약)을 같은 양 먹게 한 후 피로도 검사를 진행한 결과, 홍삼 복용군의 경우 전반적 피로도 개선 지표는 81.07로 위약군(78.1)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암제의 효과를 경감시키거나 발열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행사에 참석한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 발표는 한국홍삼의 우수성을 중화권 뿐 아니라 러시아 등 유럽각국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면서 “앞으로도 과학적으로 증명된 한국홍삼의 효능과 우수성을 세계 각국에 알려 인지도를 높이고 삼산업의 발전에 일조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