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상품권 7월에 풀리는데…공백기에 10% 할인 온누리상품권 써볼까

제로페이 기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전통시장·상점가·상권활성화구역서 사용
QR코드 촬영 후 결제금액 입력해 전송
인스타그램 '온누리로드'서 모바일 상품권 결제 가능 맛집 소개도
  • 등록 2021-05-29 오전 7:00:00

    수정 2021-05-29 오전 7:00:00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드디어 7월에 발행하네요. 5월도 다 지나갔으니 한 달만 잘 견뎌봐요.”

지난 25일 서울시가 올 하반기 25개 자치구에서 4100억원 규모의 서울사랑상품권을 추가 발행한다고 발표한 뒤 서울지역 네이버 맘카페에서는 이를 반기는 엄마들이 많았습니다.

서울 남대문 꽃시장의 한 꽃집에 제로페이 QR코드가 부착돼 있다. 이곳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라는 안내가 없지만, 결제는 가능하다. 모든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쓸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결제 전 반드시 결제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사진=양지윤 기자)


서울사랑상품권은 제로페이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지역화폐입니다. 각 자치구에서 발행하기 때문에 해당 자치구 제로페이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권 판매 초기에는 QR코드 결제 방식으로 다소 불편하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1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고, 가맹점도 계속 늘어나면서 최근에는 발행 당일 조기 완판되는 자치구도 늘고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은 상시 판매가 아니기 때문에 추가 발행 시기 전까지는 공백기가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

서울사랑상품권의 사촌(?)격인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으로도 10% 할인된 상품권을 구매해 영세점포와 소상공인을 돕는 이른바 ‘착한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역시 결제는 제로페이 기반인데요, 스마트폰과 은행, 간편결재 애플리케이션에서 구매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처는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뿐만 아니라 △온누리전통시장 △가치삽시다 △온누리굿데이 △놀장 △e경남몰 등 5개 온라인 쇼핑몰서도 쓸 수 있습니다.

비플제로페이 상품권 구매 화면.(비플제로페이 갈무리)


저는 제로페이 공식앱인 비플제로페이를 깔아놓고 사용하는데요, 서울사랑상품권처럼 가맹점포에 비치된 QR코드를 촬영한 후 결제금액을 입력해 전송하면 됩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가장 큰 장점은 10% 할인 혜택이죠. 앱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때 자동으로 10% 할인 적용될 뿐만 아니라 5000원, 1만원, 3만원, 5만원, 10만원으로 권종도 다양합니다. 또 별도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할 필요없이 전통시장분은 40%, 일반 상점가 사용분은 30% 소득공제도 가능합니다.

우리 동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은 어떻게 찾을지 고민되시나요. 인터넷 검색창에 ‘전통시장통통’이라고 검색해 사이트로 들어가면 됩니다. 상단에서 온누리상품권을 클릭, 모바일상품권으로 선택하면 각 사용처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제로페이, 서울사랑상품권처럼 가맹점 스티커를 부착하지 않은 점포가 많기 때문에 미리 찾아보거나 결제 전 반드시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요즘 주말마다 남대문 꽃시장을 찾아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꽃, 그릇, 소품 구매 뿐만 아니라 노포 맛집에서 식사 후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했습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으로 똑똑하게 소비하는 또 다른 팁으로 인스타그램 ‘온누리로드’ 방문을 추천합니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결제가 가능한 맛집 소개 계정인데요, 온누리로드가 직접 가보고 선정한 분야별 맛집 정보가 수시로 올라오니 주말에 ‘도장깨기’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죠.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