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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항공의 주가 상승률이 두드러진 것은 1분기 호실적이 투자심리 개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티웨이항공은 1분기 영업이익이 8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3588억원으로 500% 급증했다. 지난해 4분기 실적 개선의 신호탄을 쏘아올린 제주항공과 진에어에 비해 흑자전환 시기는 한 분기 늦어졌다. 그럼에도 증권가에서는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동안 LCC 중 유일하게 항공기를 늘린 덕에 2019년 이후 분기 사상 최대 이익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실적 발표를 앞둔 제주항공과 진에어도 1분기 호실적을 예고하고 있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매출액 3622억원, 영업이익 525억원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은 346.16% 늘어나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진에어 역시 매출액은 299.28% 증가한 2696억원, 영업이익은 459억원으로 흑자전환할 것으로 추정된다.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이후 전망이 엇갈리자 국민연금도 LCC 지분을 대거 사들이고 있다. 국민연금은 이달 초 제주항공과 진에어의 지분을 각각 6.04%에서 8.11%로, 7.31%에서 10.56%로 끌어올렸다고 공시했다. LCC의 주가가 더 뛸 것으로 보고 베팅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에 대한 해외 국가들의 기업결합 승인이 상반기 중 마무리되면 LCC들이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양대 항공사에 독과점이 발생하는 노선의 슬롯(시간당 비행기 운항 가능 횟수)이나 운수권을 국내 LCC에 넘기도록 했다. 이에 LCC는 중장거리 노선을 추가 확보하는 한편 장거리 노선 운항 기회도 잡을 수 있게 된다. 사업 영역 확대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꾀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배세호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국제선 운임은 항공사들의 운항 능력 회복이 빠르지 않아 2022년과 유사하게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며 “일본, 동남아 등 근거리 노선의 회복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중국 단체 관광 비자 재개도 수혜를 입을 수 있는 LCC의 주가가 FSC 대비 상대적으로 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