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학력쇼크]④학력저하 심화되자 교육학자들 “전수평가 부활해야”

교육학과 교수들 “전수평가부터 부활” 한 목소리
“시험이 곧 공부…초4부터 학업성취도 평가해야”
‘학급인원 감축’ 주장에 “농어촌 학교 성적 높나”
  • 등록 2021-06-22 오전 4:56:25

    수정 2021-06-22 오전 4:56:25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역대 최악의 학력격차에 교육학자들은 평가를 등한시하는 교육당국의 교육정책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한마디로 ‘시험 보지 않는 학교’ ‘평가받지 않는 학생’이 문제의 시발점이란 뜻이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치르는 학생들(사진=뉴시스)
홍후조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는 “진보교육감들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 일부 교원단체에서 시험이 곧 공부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현 정부 들어 전체 중3·고2를 대상으로 평가하는 학업성취도 평가는 3% 학생만을 표본으로 추출하는 표집평가로 전환됐다. 학교 간 서열화를 조장한다는 이유에서다.

홍 교수는 “평가 결과를 공개하는 것은 (학교 서열화 등의)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이를 학생들에 대한 학력진단에 활용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없다”면서 “학교에서 더 자주 평가를 해야 하고 이를 학교장이 점검해 학생들의 학력을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기창 숙명여대 교육학과 교수도 “진보교육감들은 혁신교육을 얘기하면서 평가를 되도록이면 줄이려고 한다”며 “학력평가는 학생들에게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복습하게 하고 이를 내면화하게 하는 기회”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단 학업성취도 평가를 현행 표집평가에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수평가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오히려 학생들의 학력진단 시기가 빠를수록 좋다고 강조했다. 그는 “해당 학생의 기초학력에 문제가 있다면 초등학교 때 이를 발견하고 잡아줘야 한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틈이 벌어져 결국 수포자·영포자가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초6 대상 학업성취도 평가는 2013년 폐지됐지만, 양 교수는 오히려 초4, 초6 단계에서 전반적인 학력진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양 교수는 “학업성취도평가가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저 부담 평가라는 점을 감안하면 평가결과 중·고교에서 수포자가 13%라면 현실은 1.5~2배는 더 많을 것”이라며 “학교에서 시험을 보지 않고 공부를 시키지 않아도 되는 것처럼 정책 시그널을 준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학교는 공부하는 곳이라는 명확한 시그널을 주고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대책을 교육부가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전교조는 학급인원 감축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전교조 관계자는 역대 최악의 학업성취도 평가결과가 나오자 “학생들의 회복을 위해 우선 추진할 정책은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감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교육계 관계자는 “일부 교원단체가 학급인원만 감축되면 학생들의 학력저하 문제가 해소될 것처럼 주장하는데 그렇다면 농어촌 학교의 학업성적이 더 높게 나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2020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읍·면 지역 중학교의 국어·수학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각각 9.6%, 18.5%로 대도시의 미달 비율 5.4%(국어), 11.2%(수학)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