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나아질 것"…순방 직후 민생 행보 나선 尹[통실호외]

김 여사와 함께 부산 민락어민활어직판장 방문해 격려
비상경제민생회의 열고 AI·디지털 분야 지원 약속도
  • 등록 2023-09-16 오전 8:00:00

    수정 2023-09-16 오전 8:00:0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11일 인도네이사와 인도 순방을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민생 현장을 누비며 경제 상황 점검에 나서고 있다. 당장 추석을 앞두고 내수 진작과 물가 안정을 꾀해야 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국가 경제를 이끌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해야 하는 만큼 어깨가 무겁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부산 민락어민활어직판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부산 민락어민활어직판장 방문…“갈수록 나아질 것”

윤 대통령은 지난 14일 김건희 여사와 함께 부산 민락어민활어직판장을 방문, 수산물을 구입하고 상인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진행했다. 현직 대통령이 이곳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멍게, 새우, 생선 등을 구입하고 상인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누며 “큰 어려움은 없느냐”, “갈수록 나아질 거다”라며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이에 상인들은 “대통령님 파이팅하세요”라고 대통령에게 박수를 보냈다.

같은날 김 여사는 단독으로 부산 기장시장을 방문해 다양한 수산물과 해조류 등을 구매하며 최근 태풍과 폭염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시장 상인들을 격려했다. 또 추석을 앞두고 제수용품과 먹거리를 구매하는 지역주민들과 소통했다.

김 여사는 노점상 사장과 담소를 나누며 기장 앞바다에서 해녀들이 직접 채취한 다시마, 전복·성게 등을 시식·구매했다. 아울러 회센터에서는 뜰채로 건져 올려 바로 손질한 가자미 회를 구매했다. 이 밖에도 과일, 건어물 등 다양한 먹거리를 둘러보고 구매하며 시장 활성화와 지역 특산물 소비를 독려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대한민국 초거대 AI 도약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 먹거리’ AI·디지털 분야 전폭 지원 약속

윤 대통령은 지난 13일에는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대한민국 초거대 AI(인공지능) 도약 회의를 열고 ‘미래 먹거리’인 AI와 디지털 분야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AI와 디지털은 다른 산업의 기반 기술도 되지만 그 자체가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며 “다른 기술이나 산업과 결합해서 맞춤형 부가가치와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 광주에 설립을 추진 중인 AI 영재고등학교를 비롯해 AI 사관학교·첨단 AI 반도체 산업을 중점 지원하고 있다는 점을 들며 “정부의 지원은 기업의 과감한 투자와 도전에 대한 마중물이 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민간의 투자와 도전이 초거대 AI 경쟁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 AI 디지털 분야와 또 AI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전 산업의 발전과 도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초거대 AI 기업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