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M&A]현대重·대우조선 인수 불발…꼬인 실타래

EU, 현대重·대우조선 M&A 불허 발표
두 기업 합병…LNG선 독점 우려 표명
9부 능선 넘은 M&A 새로고침 새국면
'현 상황에 나설 차기 주자 있나' 우려
  • 등록 2022-01-15 오전 7:50:00

    수정 2022-01-15 오전 7:50:00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다 됐다’고 생각했던 일이 막판에 새 변수를 맞기도 한다. 현대중공업(329180)그룹과의 기업결합을 추진하던 대우조선해양(042660)이 막판 뜻밖의 장벽에 맞닥뜨렸다. 독과점을 우려한 유럽연합(EU)이 두 기업의 인수합병을 허락하지 않겠다고 발표해서다. 9부 능선을 넘었다 싶던 상황에 예기치 못한 변수를 맞으면서 셈법이 다시금 복잡해진 모습이다.
지난 14일 오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 설치된 대형 크레인. (사진=연합뉴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13일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한다고 발표했다. EU가 2019년 12월 기업결합심사를 심사를 개시한 이래 2년 2개월 만에 불허 결정을 내린 것이다. EU가 내세운 불허 이유는 두 기업의 결합이 최소 60%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세계 최대 규모 조선사를 만들어 시장 경쟁을 저해할 것이라는 게 주된 이유다.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경쟁 담당 EU 집행위원은 기업결합 불허 발표 이후 열린 브리핑에서 “이번 합병은 유럽 운송회사로부터 상당한 수요가 있는 LNG 운반선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로 이어질 것”이라며 “EU 고객사들에는 적은 대안만 남게 돼 궁극적으로 에너지 소비자들이 더 높은 비용을 치러야 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EU 집행위는 아울러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이 독점 우려와 관련해 해법을 공식적으로 내놓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베스타게르 경쟁위원은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은 점을 고려했을 때 이번 합병은 LNG를 수송하는 대규모 선박에 있어 더 적은 공급자와 더 높은 가격으로 이어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바꿔 말하면 EU 입장에서는 결국 두 기업의 합병이 득 될 게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EU는 세계 3위 LNG 수입국이다. LNG 운반선 시장 독점에 따른 선박 가격 상승이 LNG 운임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 두 기업의 합병이 LNG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다고 우려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앞서 카자흐스탄과 싱가포르, 중국으로부터 기업결합에 대한 조건 없는 승인을 받은 후 EU와 한국, 일본의 심사를 기다리던 상황에서 EU가 불승인 결정을 내리면서 두 기업 합병은 사실상 힘들어졌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새로 고침’ 버튼을 눌러야 하는 상황이 오자 셈법 또한 복잡해졌다. 기획재정부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는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대우조선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 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외부 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바탕으로 대주주인 산업은행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수 주체였던 현대중공업그룹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267250)는 EU 결정에 유감을 표하며 최종 결정문을 검토한 후 EU 법원을 통한 시정요구 등 가능한 대응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전의 여지는 남아 있지만 법리 공방으로 갈 경우 치러야 할 유무형의 기회비용 또한 적잖을 전망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새 자구책 마련에 대한 목소리 또한 나오고 있다.

다만 시장에선 대우조선해양이 매물로 나오더라도 적절한 인수 주체를 찾기 녹록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적지 않다. 그도 그럴 것이 현 상황을 업계 모두가 지켜봐 온 상황에서 차기 주자로 선뜻 나서기 망설여지는 게 사실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방산 부문까지 포함하고 있어 글로벌 기업이나 사모펀드 접근조차 제한되다 보니 인수 가능한 업체가 이후에도 한정될 수 밖에 없다. 잠재적 인수 후보군을 대상으로 어떤 인수 조건을 내걸 수 있느냐도 관건이다. 대선이 두 달 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새 정권의 정책 방향이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녹아들 수 있다는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 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차기 작업에 신속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