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사라진 조선관청 '군기시' AR·VR로 디지털 복원

서울시. 15일 시민청에서 군기시 복원행사 열어
조선시대 관청 디지털 복원한 첫 민관협력 프로젝트
AR, VR로 군기시 관청 관람·무기류 체험 등 관광 콘텐츠 제공
  • 등록 2023-02-15 오전 6:00:00

    수정 2023-02-15 오전 6:00:00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세계 최초의 로켓 무기인 ‘신기전’을 비롯해 조선시대 군수물자 제조를 담당했던 중앙관청인 ‘군기시’(軍器寺)가 140여년 만에 디지털로 복원돼 시민들에게 돌아온다.

서울시는 문화재청·우미희망재단·제일기획과 함께 협력해 추진한 ‘군기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로 복원한 ‘군기시’를 공개한다고 15일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 본청 지하 1층 시민청 활짝라운지에서 김의승 서울시 행정1부시장, 이경훈 문화재청 차장, 이석준 우미희망재단 이사장, 김종현 제일기획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유산 메타버스 공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군기시 프로젝트는 지난 2019년 돈의문(敦義門, 서대문) 복원에 이은 ‘헤리티지 메타버스’ 구축 작업의 하나다. 헤리티지 메타버스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보이는 문화유산과 보이지 않는 문화유산이 공존하고, 가상과 현실을 넘나들며 체험할 수 있는 문화유산 관광 콘텐츠다. 서울시는 향후 조선시대 대표 궁궐인 ‘경복궁’에서 열렸던 다양한 궁중 의례를 메타버스로 재현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로 시민들은 1884년(고종 21년) 군기시가 기기국에 통합되면서 사라졌던 조선시대 군기시 관청 건물의 복원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옛 군기시의 내·외부 모습을 AR로 생생하게 볼 수 있고 VR기기로 군기시 전체 모습을 조망해 볼 수 있다.

특히 시민들은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앱) ‘공존’을 통해 군기시 발굴 유적지에서 군기시 건물과 무기류(신기전·변이중화차 등), 건물 내부의 무기 제작과정 등을 AR로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군기시 유적전시실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군기시 관람이 가능하다. 공존 앱은 애플 앱 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곧 출시 예정이다.

또한 군기시 유적전시실 옆에는 군기시 가상현실 체험 공간도 조성했다. 관람객은 모션체어에서 VR 영상을 통해 군기시의 역사와 운영을 체험하는 ‘히스토리VR’, 행주대첩을 배경으로 군기시 관련 무기류의 특징과 위력을 실감 나게 재현한 ‘시네마틱VR’를 체험할 수 있다.

김의승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역사 도시 서울이 민관협력을 통해 역사와 기술이 결합한 새로운 역사 관광자원을 만들어 냈다”며 “군기시가 디지털로 복원됨에 따라 군기시를 가상과 현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역사 관광자원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