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th SRE][워스트]등급 하락에도 우려 지속

[총평]한진해운부터 현대그룹까지
  • 등록 2014-05-13 오전 7:00:00

    수정 2014-05-14 오전 9:06:59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19회 SRE ‘워스트 레이팅(Worst Rating)’에서는 이미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들에 대한 시장참여자들의 우려가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해 동양그룹 사태 이후 많은 기업들이 자구계획 노력에 나섰고, 신용평가사들의 등급 하향도 이어졌지만 이것만으로는 해당 기업들의 재무위험이 감소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19회 SRE에서는 항공과 해상의 운송을 담당하는 대한항공(003490)한진해운(117930)이 가장 많은 표를 받아 워스트 레이팅 1위에 올랐다. 워스트 레이팅은 재무상태를 고려할 때 현재 신용등급이 적정하지 않다는 것을 뜻한다.

이미 대한항공의 한진해운 지원이 가시화된 상황에서 둘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는 자문위원들의 의견에 따라 이번 SRE에서는 대한항공과 한진해운이 함께 보기로 묶였다.

대한항공과 한진해운은 SRE에 참여한 응답자 109명 중 총 40표를 받았다. 전체의 36.7%다. 한진해운은 지난 18회 SRE에서 37표를 받아 2위에, 대한항공은 36표를 받아 3위에 오른바 있다. 18회 SRE가 진행된 후 한진해운은 신용등급이 A-에서 BBB-까지 최대 세 단계 하락했고, 대한항공도 A에서 A-로 한 단계 강등됐음에도 두 기업에 대한 시장의 시각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또한 19회 SRE에서는 등급 상향이 적절하지 않다는 시장참여자들의 질타도 엿볼 수 있었다. 신용등급이 A+에서 AA-로 상향된 산은캐피탈이 총 32표(29.4%)를 받아 2위에 올랐기 때문이다.

SRE 자문단은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와 있는 기업의 신용등급이 상향된 것이 적절하지 않았다고 입을 모았다. 인수자에 따라 앞으로 신용위험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대신증권에 인수되는 우리F&I의 경우 신용등급전망이 ‘안정적’에서 ‘부정적 검토’로 하향되기도 했다.

특히 신용평가사들이 산은캐피탈의 신용등급 상향 당시 산은캐피탈 매각을 유리하게 진행하기 위한 압력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도 했다.

한 SRE 자문위원은 “신용평가사가 산은캐피탈의 등급을 올리면서 시장과 교감이 없었다”며 “왜 신용등급을 올렸는지 이해하는 시장 참여자가 없었을 정도다”라고 말했다.

신용등급이 투기등급까지 내려간 현대그룹에 대한 우려도 여전했다. 현대상선(011200)현대엘리베이터(017800), 현대로지스틱스 등 현대그룹 3형제는 27표(24.8%)를 받아 3위에 올랐다.

현대그룹은 현대상선의 신용등급이 투기등급인 BB+까지 떨어졌지만 시장참여자들은 아직도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현대그룹이 3조원 규모 자구계획안을 내놓은 상황에서 자구계획이 제대로 이행돼야만 시장이 안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대규모 영업손실을 내며 건설업계 ‘빅 배스(Big Bath)’의 스타트를 끊은 GS건설(006360)은 18회 10표를 받는 것에 그쳤지만 이번에는 21표(19.3%)를 받아 4위에 올랐다. 건설업체들의 해외 사업장 손실 반영, 국내 미착공 프로젝트파이낸싱(PF) 착공 등에 대한 추가 손실 우려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GS건설 외에도 19회 SRE에서는 건설업체들에 표가 몰렸다. 롯데건설이 20표(18.3%)를 받아 6위에 올랐고, 대림산업(000210)과 포스코건설은 나란히 18표(16.5%)를 받았다. 이외에도 두산건설(011160)이 16표(14.7%), 한화건설과 SK건설도 14표(12.8%)를 기록했다.

그동안 건설사에 대한 지원 때문에 워스트 레이팅 상위에 올랐다는 평을 받았던 두산그룹은 두산건설을 보기에서 분리했음에도 21표(19.3%)를 받아 GS건설과 나란히 4위를 차지했다.

이는 두산중공업(034020)두산인프라코어(042670)에 대한 우려가 커졌음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SRE 자문단은 그동안 두산건설을 지원해온 두산중공업의 재무부담이 가중된 것이 신용등급에 반영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 SRE 자문위원은 “두산인프라코어에 대한 우려는 중국의 굴삭기 시장 악화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두산그룹은 19회 SRE에서 실시된 그룹 신용도 조사에서도 가장 많은 표를 받았다. 19회 SRE에서는 모기업이나 계열사의 지원 없이는 계열사 신용도가 현재보다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그룹을 조사했다.

그 결과 두산이 109표 중 절반인 55표를 받았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두산중공업이 두산건설을 지원했기때문이다.

그룹 신용도 조사에서는 국내 단 4곳의 AAA급 민간기업인 KT(030200)포스코(005490)가 상위권에 랭크된 것도 눈에 띈다.

포스코는 40표(36.7%)를 받아 2위에 올랐고, KT는 38표(34.9%)를 받아 3위를 차지했다. 자문단은 올 초 터진 KT 계열사의 신용사기와 법정관리행이 이번 조사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KT가 계열사인 KT ENS에 대한 지원을 끊으면서 KT ENS가 법정관리에 돌입한 것이 시장에 충격을 줬다는 얘기다. 그동안 대기업 계열사 중 다수가 모기업 또는 다른 계열사의 지원 가능성을 포함해 신용등급을 받아왔기 때문에 KT처럼 계열사에 대한 지원을 끊는 사례가 발생할 위험이 높다면 계열사의 신용등급을 낮춰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자문단은 포스코에 대해 오너가 아닌 전문 경영인이 회장을 맡고 있어 계열사 지원을 중단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포스코와 KT에 이어 한진그룹이 32표(29.4%)를 받아 4위에 올랐고 SK그룹과 롯데그룹도 31표(28.4%)를 받아 모기업의 지원 없이는 계열사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는 그룹으로 손꼽혔다.

이외에 회사채 시장에서 막강한 모기업 후광 효과를 자랑하는 현대차도 15표(13.8%)를 받았으며 GS그룹 역시 현대차와 같은 수의 표를 받았다.

한 SRE 자문위원은 “산업 불황이 지속되는 건설, 해운사를 계열사로 둔 기업들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며 “독자신용 등급 도입을 앞두고 있고, KT 사건까지 터지며 그룹 계열사의 신용등급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말했다.

한편 19회 SRE에서는 독자신용등급이 도입될 경우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향할 수 있는 공공기관에 대한 조사도 진행됐다.

기획재정부가 1월 발표한 공공기관 정상화대책에 따라 중점관리대상기관으로 지정된 공공기관 중 가장 많은 표를 받은 곳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였다.

LH는 전체 109표 중 71표(65.1%)를 받았다. AAA급 공기업임에도 차입금이 과도하다는 평가가 우세했다. 특히 LH는 부동산 경기 부진으로 차입금을 축소하는 등 재무구조를 단기간에 개선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기사는 이데일리가 제작한 ‘19th SRE’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19th SRE는 2014년 5월9일자로 발간됐습니다. 책자가 필요하신 분은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의 : 02-3772-0161, mint@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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