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창고형 할인점 ‘빅마켓’ 20개 출점 목표...강성현 '승부수'

2022년 목포, 송천, 상무점 빅마켓 전환
미경합지역 우선 출점 후 수도권 본격 확대 계획
2023년까지 총 20개점포 확대 목표
오프라인 유통 차별점 살려 마트 경쟁력 키울 것
  • 등록 2021-09-29 오전 6:00:00

    수정 2021-09-29 오전 6:00:00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롯데마트가 창고형 할인점인 VIC마켓(빅마켓)의 사업 확장을 통해 재도약을 꾀한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코로나19로 소비형태가 바뀐만큼 다시 한 번 빅마켓을 통해 차별화된 오프라인 경쟁력을 보여준다는 각오다.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는 2023년까지 빅마켓을 현재 2개점에서 20개점으로 늘린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롯데마트의 빅마켓은 금천점과 영등포점 2개 점포 뿐이다. 롯데마트는 2012년 빅마켓 1호점을 낸 뒤 5개 점포까지 늘렸지만 실적 부진으로 3개점포를 폐점한 바 있다.

창고형 할인점 사업을 늘리는 것은 오프라인 사업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용량 상품과 글로벌 상품의 경쟁력은 코로나 시대와 맞물려 인기를 끌고 있다. 가성비 중심의 합리적 소비 문화가 확장하고 있기 때문이다.작년 금천점과 영등포점은 20% 대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회원제에서 개방형으로 바꾸면서 소비자의 방문이 크게 늘어난 덕택이다. 한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하며 부진했던 과거 5년과 달라진 모습이다.

지난해 마트사업부장(롯데마트 대표)으로 취임한 강 대표는 할인점 사업을 늘려 경쟁사인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코스트코를 따라잡겠다는 목표다. 롯데마트는 작년 12개점포를 정리했고, 올해는 폐점없이 리뉴얼을 통해 점포 경쟁력을 살리고 있다. 점포 효율화로 올해는 판매비와 관리비가 절감돼 2분기 할인점 부문(롭스 포함)의 영업적자는 282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436억원 줄었다.

롯데마트는 내년 초 목포점과 전주 송천점, 광주 상무점을 빅마켓으로 전환한 이후 창원과 호남을 중심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빅마켓의 사업 비전도 ‘언제나 새로운 상품으로 고객가치를 지향하는 창고형 매장’으로 새롭게 세웠다. 상대적으로 창고형 할인점의 이용 경험이 적은 지역에 새로운 쇼핑 체험을 제공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복안이다. 2023년에는 경쟁사가 많은 수도권에 진입해 창고형 할인점 사업을 본격화한다.

새롭게 선뵈는 빅마켓은 합리적 가격의 대용량, 엄선된 상품이라는 창고형 할인점의 기본 가치 외에 기존 빅마켓의 강점인 신선 식품을 더욱 특화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 거점 점포로서의 쇼핑 편의성 강화를 위해 리빙전문점과 와인전문점 등 카테고리 전문 매장을 함께 연계하게 된다.

(사진=롯데마트)
상품 개발도 5가지 원칙을 수립했다. 생필품 및 고 회전상품 중심으로 빅마켓의 독자적 PB개발을 가속화하고, 해외소싱과 가치소비가 가능한 사회기여 상품을 확대한다. 2023년까지 전체상품의 30%까지 PB해외소싱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신선 원물의 직소싱을 늘리고, 신선 인증제 상품을 추가 개발함과 동시에 PLA, PO, 페이퍼 포장 등 친환경 패키지를 적극 운영한다. 빅마켓에서만 살 수 있는 차별화 상품 개발을 우선시하며, 카테고리별 1등 NB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상품을 보강하겠다는 전략이다.

신주백 롯데 빅마켓 부문장은 “창고형 할인점은 여전히 매력있는 오프라인 유통업태라고 판단해 사업을 확장을 결정했다”며 “언제나 새로운 상품으로 고객가치를 지향하는 창고형 매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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