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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롯데마트는 기존 보냉백을 일상 생활에서 쿨링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변경하고 어깨 끈을 달아 휴대가 간편하도록 했다. 또 내부 유색 스티로폼 단열재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나 흰색 스티로폼으로 재질을 바꾸고, 유색 트레이는 투명 트레이로 바꿔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개선했다.
아울러 지난 명절 때 첫 선을 보인 과일 선물세트의 ‘리사이클 박스’를 일부 고급 과일 선물세트를 제외한 전 과일 선물세트로 확대한다.
특히 타 모든 유통업체들도 1회용품 줄이기와 재활용에 동참할 수 있도록 리사이클 박스 디자인에 대한 저작권 등록도 하지 않았으며, 고객들의 동참을 제안하는 의미에서 이렇게 제작한 선물세트의 내부에는 패키지와 관련한 안내 문구도 함께 고지한다.
이처럼 롯데마트가 이번 설 한우 냉장·냉동 선물세트와 과일 선물세트를 준비하면서 줄인 쓰레기의 양만 해도 보냉백과 스티로폼 각 5만여개, 유색 트레이 약 10만개에 과일 선물세트 10만 상자 등 총 25만개에 이른다.
김동률 롯데마트 상품디자인전략팀장은 “이번에 선보이는 친환경 재활용 패키지는 불필요한 포장을 최소화해 쓰레기를 줄이는 것은 물론 100% 재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며 “버리지 않고 재사용할 수 있는 패키지, 폐기하지 않고 재활용이 쉬운 패키지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