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났습니다]②”일자리 만드는 산인공, 직원 자부심 높이겠다"

②어수봉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인터뷰
“공단 내 기업·개인 컨설팅 기능 있지만 아직 부실한 상황”
“기업의 인력개발 시스템 컨설팅 강화… 개인의 경력 관리도”
“공단 직원들 시키는 일만 한다는 의식 버리고 자부심 갖게 할 것”
  • 등록 2021-04-23 오전 6:00:00

    수정 2021-04-23 오전 6:00:00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어수봉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취임 후 한 달 동안 서울과 부산 등 공단 소속기관들을 돌아봤다.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듣기 위해서다. 어 이사장은 공단의 업무는 일자리를 만드는 대국민 서비스인 만큼 공단 직원이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며 보수 등 근로조건과 함께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어수봉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사진=한국산업인력공단 제공)
어 이사장은 22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전국의 공단 소속기관의 직원들을 만나면서 직원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했다”며 “임금 인상도 필요하겠지만 일하는 방식의 전환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어 이사장은 “근로자의 보수는 임금만이 아니라 일하는 자부심과 성취감도 포함된다”며 “현재 공단 직원들은 일하는 양에 비해 보수가 굉장히 적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공단 직원들이 서류접수와 처리 등 시간 대비 생산성이 떨어지는 행정절차에 과도하게 노동력을 투입하고 있다는 게 이사장의 판단이다. 이런 업무만 반복적으로 처리하는데 몰두하다 보니 직원들의 사기가 바닥을 치고 있다는 것이다.

어 이사장은 “공단의 고객은 근로자의 능력개발이 필요한 기업 고객과 자격시험이 필요한 개인 고객이 있다”며 “현재 공단은 기업 고객과의 접점이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단 직원이 기업을 찾아 현재 운영 중인 능력개발의 문제점과 근로자들의 직업역량을 직접 컨설팅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의 창의적인 업무 비중을 늘려야 한다”며 “임기 동안 직원들이 인전자원개발 종합 컨설팅 제공하는 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어 이사장은 자격시험이 필요한 개인 고객에 대한 서비스도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공단의 서비스는 응시생에 시험 안내를 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며 “여기서 더 나아가 고객의 필요를 파악하고 능력을 진단하는 등 다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개인 고객이 유망한 직업을 준비하기 위한 취업 역량을 높일 수 있을 정도의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단의 직원이 창의적이고 생산성 높은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겠다는 게 어 이사장의 설명이다.

그는 “공단이 스스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선 권한이 필요하지만, 현재 수준 권한은 공단 직원이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기엔 부족하다”며 “시키는 일, 단순한 일만 하는 사람이라는 의식이 사라질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를 비롯해 국회와 상부 기관 관계자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 이사장은 공단 이사장직이 마지막 직장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첫 직장생활을 시작한 뒤 올해 9월이면 40년이 된다”며 “그간 대부분 정책연구를 맡았고, 실제 현장에서 구현하는 행정가 역할은 처음인 만큼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쏟아 부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