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人]“클래식과 디지털 AI…와인 비즈니스 위한 마리아주죠”

‘와인 유통 1호 상장’ 나라셀라 이끄는 마승철 대표 인터뷰
와인 성장세 꺾이며 실적도 주춤…위스키·전통주로 돌파구
디지털 기술 활용한 유통 네트워크 혁신도 준비중
“여전히 가능성 큰 시장, 지속 성장 가능”
  • 등록 2024-01-30 오전 5:50:00

    수정 2024-01-30 오전 5:50:00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종합 주류 유통사로 거듭난 나라셀라(405920)가 디지털 인공지능(AI)을 결합한 유통 네트워크로 재도약을 노린다. 마승철 나라셀라 대표는 최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있는 와인 복합문화공간 도운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와인 시장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으며 위스키와 한국 전통주 시장 진출로 매출 다각화를 진행 중”이라며 “오프라인 매출 역시 디지털 AI 등을 활용해 새로운 활력을 찾겠다”고 말했다.

마승철 나라셀라 대표
나라셀라는 지난해 6월 국내 1호로 코스닥 시장에 데뷔한 수입 와인 유통 상장사다. 지난 1997년 설립한 이후 편의점 등을 통해 유통한 칠레산 와인 ‘몬테스 알파’를 비롯해 구대륙과 신대륙을 아우르는 1000여 종의 와인을 공급하고 있다. 직영점인 ‘와인타임’과 아울렛 ‘와인픽스’도 운영 중이다.

와인 유통사로서는 처음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만큼 관심을 모았으나 주가 흐름은 신통치 않다. 상장 당일 공모가보다 적은 1만7500원에 마감하며 혹독한 신고식을 치렀으며 이후 주가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성장한 와인 시장이 정체기를 맞은 데다 매출액도 지난해 3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0%가량 감소하기도 했다.

성장세가 주춤했으나 마 대표는 와인 시장 활성화에 대한 가능성을 자신했다. 그는 “와인 소비량이 줄었다고 하는데 나라셀라의 주축인 고급 와인 시장은 여전히 건재하다”며 “과거 와인 소비가 일종의 ‘붐’(Boom)이었다면 이제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를 잡았으며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장 이후 주가가 주춤한 것은 아쉽게 생각하고 있으며 실적 상향을 비롯해 우리 사주 매입 등 주주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나라셀라는 최근 독립법인인 나라스피릿의 위스키 사업부문을 이관해 위스키 시장에 진출하는 한편 자체 브랜드(PB) 상품 개발로 돌파구를 찾는다. NBA 최고 스타 스테판 커리(Stephen Curry)가 직접 제조한 프리미엄 버번 위스키 ‘젠틀맨스 컷’(Gentleman’s Cut)을 독점 수입 판매하는 게 대표적이다. 아울러 우리 전통주인 안동소주를 상품화해 글로벌 주류 마켓에 내놓을 계획도 세웠다. 위스키 부문 편입 효과는 올해 말 전통주 부문은 내년부터 가시적인 성과를 낼 것이란 설명이다.

디지털과 AI를 활용한 오프라인 유통 네트워크는 비장의 무기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주류전문점으로 구분된 기존의 유통망에 빅데이터와 AI를 더해 시너지를 노린다. 고객의 취향을 미리 분석해 와인을 추천하고 가까운 와인숍 소개까지 잇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문턱을 낮춘다는 복안이다. 현재 운영 중인 주류 주문·픽업 플랫폼 ‘1킬로미터 와인(1KMWINE)’을 비롯해 와인 관련 ‘고객 관계 관리(CRM)’를 위한 첫단계를 진행 중이며 3월에는 선보일 수 있을 것을 전망이다. 와인과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을 결합하는 것도 준비 중이다.

마 대표는 “장기적으로는 AI를 활용해 와인 무인숍을 운영하는 것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논의 중”이라며 “와인은 클래식이지만 유통은 디지털이어야 하며 이를 활용해 와인 문화 저변을 확대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