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중고차 뜯어가며 시작한 전기차 안전 솔루션…IPO 통해 세계로”

전기차용 2차전지 안전 솔루션 선두주자
현대·기아부터 폭스바겐·포드 등이 최종 고객사
3444억 규모 수주량, IPO 통해 글로벌 시장 도전장
내달 1일 상장, 주관사 삼성증권
  • 등록 2024-01-11 오전 6:00:00

    수정 2024-01-11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전기차, 이제 효율보다 안전이 더 중요한 시대다.”

기업공개(IPO) 도전장을 낸 강동호 이닉스 대표는 전기차용 배터리의 패러다임이 효율에서 안전으로 전환할 것이라 자신했다. 지난 8일 서울 여의도의 모처에서 이데일리와 만난 그는 “자동차 시장 흐름이 전기차로 옮겨가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면서 “전기차의 최대 단점인 배터리 열폭주로부터 탑승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장치의 중요성은 앞으로 더 부각될 것”이라 강조했다.

이닉스 강동호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인터뷰하고 있다.
이닉스는 내달 코스닥 시장 상장을 앞둔 2차전지 안전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대표상품인 배터리셀 패드는 뛰어난 압축반발력으로 스웰링(충방전 중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컨트롤하고 외부 충격을 감소시켜 배터리 화재의 원천요인을 방지한다. 내화격벽은 배터리 인접 모듈 간 열과 화염 전이를 억제해 전기차 화재시 탑승자가 탈출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게 해준다.

배터리 열폭주 현상은 외부 충격 등의 이유로 내부 온도가 급격히 상승해 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전기차의 최대 단점 중의 하나로 중국에서는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최소 5분 동안 차량 내부에서 화재 및 폭발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는 규제를 도입했다. 올해부터는 유럽도 유사한 규제를 시행하며 북미와 한국 역시 전기차 화재 관련 안전 규정을 곧 시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 대표는 “이닉스의 전기차 안전 솔루션을 이용하면 15분 이상 시간을 벌 수 있다”며 “고속충전이 보편화되고 있는 지금, 전기차 안전 솔루션의 필요성은 앞으로 더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자신했다. 이닉스의 배터리셀 패드는 고객사인 현대모비스와 H그린파워, SK온을 통해 현대차와 기아, 폭스바겐과 포드의 전기차에 도입됐으며 내화격벽은 기아의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최초 적용된 후 고급차종 중심으로 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닉스는 1984년 설립했으며 강 대표는 2세 경영이다. 삼성전자를 거쳐 2001년부터 사령탑을 맡았다. 애초 내연기관 자동차용 부품을 생산해오던 이닉스를 전기차 관련 기업으로 탈바꿈시킨 것은 ‘전기차에 미래가 있다’는 신념이 배경이다. 연구원들과 함께 멀쩡한 중고전기차를 사다 일일이 뜯어보며 연구를 시작한 지 10여년 만에 국내 최고수준의 안전 솔루션을 완성했다.

강 대표는 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신성장동력 확보에 투자하기로 했다. 전기차 안전 솔루션 개척자로서 지위와 주요 고객사와의 협력 강화 및 신규 고객사 확보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키운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시장 성장 폭이 둔화하더라도 안전 솔루션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지속 성장도 자신했다. 이닉스의 매출액은 2020년 이후 매해 증가했으며 지난해 3분기 기준 누적연간매출액 93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5% 증가했다. 지난해 11월 기준 이닉스의 수주잔고는 배터리셀 패드와 내화격벽을 합쳐 3444억원 수준이며 올해 고전압 충전 화재 예방을 위한 절연 테이프 개발을 마치고 상용화에 나서는 만큼 더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이닉스의 총 공모주식수는 300만주이며 희망가 범위는 9200원에서 1만1000원, 상장 후 시가총액은 상단 기준 1009억원 수준이다. 오는 11일부터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거쳐 23일부터 이틀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을 진행한다. 내달 1일 상장 예정으로 주관사는 삼성증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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