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에서 온 편지]보스턴이 반한 한류의 가치

보스턴 미술관, 올 3~7월 한류 전시회 개최 예정
한류의 포용성과 확장성에 주목...관련 물품 250점 전시
‘파친코’ 이민진 작가 강연, K팝 관련 나이트 파티도 개최
한류의 새로운 바람, 전 세계로 확장 기대
  • 등록 2024-03-08 오전 6:15:00

    수정 2024-03-08 오전 6:15:00

[김재휘 주보스턴총영사] 세계적인 석학 조셉 나이 하버드대 교수는 지난해 10월 하버드 케네디 스쿨 세미나에서 아이돌그룹 ‘BTS(방탄소년단)’,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등을 언급하며 “한국의 소프트파워 확장이 놀랍다”고 평가한 바 있다. 소프트파워 개념의 창시자인 그는 한국이 강요나 위협이 아닌 ‘매력’을 통해 상대방을 움직일 수 있는 소프트파워 강국으로 부상한 요인으로 전통문화와 혁신적인 아이디어, 성공적인 한인 공동체 등을 꼽았다. 나이 교수는 이러한 장점을 지닌 한국 문화가 한류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적 인기를 얻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미국 문화의 본류라고 자부하는 이곳 보스턴에서도 한류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특히 올해 봄에 주목할만한 새로운 한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등과 함께 미국의 대표 미술관으로 평가되는 보스턴 미술관이 올해 3월부터 7월까지 한류 전시회(Hallyu! The Korean Wave)를 개최할 예정이다. 순수미술부터 대중문화까지 아우르는 ‘한류’를 주제로 과거부터 오늘까지 한국 문화의 변천사를 보여주는 미국 내 첫 순회전을 개최한다는 사실에 현지 문화계에서도 놀라움을 표하고 있다. 1870년에 설립된 보스턴미술관은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 시카고 미술관과 함께 수준 높은 전시물을 소장한 미국의 대표적인 미술관으로 꼽힌다. 관객은 한국 패션디자이너의 의상과 영화 소품, 포스터 등 250점의 물품을 접하게 된다.

미국의 대표 미술관을 움직인 ‘한류의 매력’은 무엇일까. 미술관 측은 처음 시도하는 도전이라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다른 문화에서 찾기 힘든 한류의 ‘포용성과 확장성’에 주목했다고 한다. 이는 현재 미국에서 강조되고 있는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이라는 가치의 실천과도 깊이 관련되어 있다. 고유한 전통문화 위에 서구 문화를 포용하면서 독창적인 문화로 발전하고, 다양한 인종과 소외된 이들까지 감싸 안으며 사회공헌 활동 공동체로까지 발전해 나가고 있는 한류의 매력은 오늘날 미국 사회가 가진 고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회 변화에 민감한 예술계에서 한류를 주목한 것은 단순한 우연이 아닌 것이다.

보스턴 총영사관은 작년부터 미술관과 교류하면서 우리 정부 기관과 기업, 재외동포들이 전시회에 폭넓게 참여하는 방안을 협의해왔다. 미술관 측도 이번 전시회를 내용뿐 아니라 형식 면에서도 풍성하고 다양하게 준비 중이다. 전시회 기간 중 하버드대 공동 심포지엄, 소설 ‘파친코’ 이민진 작가 초청 강연, 한국 영화제 외에도 K-팝(pop) 열풍과 차세대 선호를 반영해 미술관 디제잉 나이트 파티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류를 낳은 우리의 전통부터 현대 문화까지 조망하고, 구세대와 차세대를 아우르며, 긍지와 자부심에 부푼 재외동포 사회가 지역 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2024년 보스턴의 봄은 한국의 향기, 한류의 바람으로 가득 채워질 것이다.

일각에서는 한류도 다른 대중문화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면 점차 인기가 시들 것이라고 우려한다. 하지만 한류의 포용성과 확장력은 모든 세대와 지역을 관통하는 중요한 가치라는 점에서 이러한 우려를 기회로 만들 여지는 충분하다. 보스턴에서 주목한 한류의 새로운 바람이 미국을 넘어 전 세계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계속해서 공명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