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틈새형 주거상품도 브랜드가 흥행 좌우

브랜드별 청약 양극화 ‘뚜렷’
  • 등록 2020-05-30 오전 8:00:00

    수정 2020-05-30 오전 8:00:00

여수 웅천 트리마제 벨마레 투시도.
[이데일리 박민 기자]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 생활숙박시설 등의 틈새형 주거상품도 아파트처럼 ‘브랜드’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전국에서 분양한 오피스텔은 14곳으로 기간 내 청약 접수를 마감한 단지는 절반인 7곳에 그쳤다. 이중 5개 단지가 인지도 높은 브랜드가 적용된 오피스텔로 청약 경쟁률도 세자릿수를 기록했다.

올 들어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는 올해 4월 대전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도안’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힐스테이트’ 브랜드가 적용돼, 평균 222.9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화제가 된 바 있다.

아울러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송도 더스카이(180.29대 1)’, 신세계건설의 ‘빌리브 센트로 (38.17대 1)’ 등도 높은 경쟁률 속에 청약 접수를 마감했다.

생활숙박시설에도 브랜드 파워가 통하고 있다. 앞서 여수 웅천지구에서 분양한 생활숙박시설인 ‘여수 웅천 디 아일랜드 (2017년 분양)’, ‘웅천 자이 더 스위트 (2018년 분양)’는 각각 80.3대 1과 35.6대 1의 높은 평균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분양대행사 한 관계자는 “유명 브랜드가 적용된 아파트는 브랜드 자체가 주는 사업 안정성과 신뢰도가 있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이 사실” 이라며 “이처럼 아파트에서 시작된 브랜드 파워가 최근 오피스텔이나 생활형 숙박시설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닥터아파트가 지난해 11월, 20세 이상 회원 29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동일한 입지에서 아파트 구입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인’으로 브랜드가 가장 높은 응답률(32.7%)을 보였다.

브랜드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로는 ‘품질 및 기능의 우수성’ 을 답한 응답자가 28.2%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입소문 및 광고 호감 (16.9%)’, ‘지역의 랜드마크 (16.3%)’, ‘본인의 거주경험과 건설사 규모 (14.1%)’ 순이었다.

연내에도 전국에서 유명 브랜드를 앞세운 틈새형 주거상품 분양이 예정돼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대신자산신탁은 전남 여수시 웅천동에서 ‘웅천 트리마제 벨마레’ 를 분양하고 있다. 전용 54 ~ 74㎡ 생활숙박시설 344실과 상업시설 237실이며, 시공은 두산중공업이 맡았다. 고급 레지던스 브랜드인 ‘트리마제 벨마레’ 가 국내에서 처음 적용된 단지다. 조식, 청소, 세탁 등 주거 편의 서비스가 제공되며, 향후 고급 레지던스, 대규모 스트리트 몰, 옥상공원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롯데건설은 부산시 부산진구 부전동에서 ‘서면 롯데캐슬 엘루체’ 오피스텔을 6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롯데캐슬’ 브랜드가 적용된 단지로, 앞서 지난해에 분양한 전용 84㎡ 아파트 450가구와 이번에 분양하는 전용 29 ~ 50㎡ 오피스텔 352실로 구성된다..

현대건설은 서울시 동대문구 청량리동에서 ‘힐스테이트’ 브랜드가 적용된 ‘힐스테이트 청량리역’ 오피스텔을 6월 말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상 20층에 오피스텔 총 954실(전용면적 20~44㎡)과 상업시설 및 공공업무시설(동주민센터)로 지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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