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일의 공항24시](20·끝)인천공항, 안전이 경쟁력…"MRO 시급"

세계 최고 공항 목표…'안전' 강화 필수
"항공 안전과 직결된 정비시설 부족"
현장안전 위해 작업환경 개선 요구 커져
공항공사, 내년 MRO 투자유치 본격화
  • 등록 2019-12-07 오전 8:11:00

    수정 2019-12-07 오전 8:11:00

인천공항 전경.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공항은 2001년 개항 이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제1여객터미널 개장에 이어 탑승동과 제2여객터미널이 문을 열었고 여행객이 증가해 현재 연간 7000만명이 이용하는 공항이 됐다.

이같은 발전은 인천공항공사 정규직원(1400여명)과 자회사 정규직 전환자(3000여명), 협력업체(용역회사) 비정규직원(6000여명)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서울지방항공청, 법무부, 인천공항경찰단, 인천본부세관, 국립인천공항검역소, 영종소방서 등 인천공항에 상주하는 유관기관 직원들의 활동도 한몫을 했다.

인천공항공사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연간 1억명 수용이 가능하도록 최근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을 착공했고 공항경제권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항공분야 전문가들은 인천공항이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안전을 토대로 사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창경 인천산학융합원장은 “안전은 공항 운영에서 필수적이다”며 “MRO(유지·보수·운영) 단지 조성 등 안전·정비시설을 확충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항공기 정비서비스, 여행객 안전과 직결

국가중요시설 ‘가급’(보안 최고등급)인 인천공항은 하루 평균 18만명 이상의 여행객이 오가는 다중이용시설이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이 최우선으로 강조된다.

이곳에서는 테러 예방, 폭발물 유입 방지 등을 위해 인천공항공사, 경찰, 국가정보원, 보안업체 직원들이 24시간 근무한다. 또 협력업체 직원들은 시설 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수리한다.

그러나 인천공항은 여행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항공기 정비시설이 부족하다. 현재 인천공항에는 대한공항, 아시아나항공, 샤프에비에이션케이 등 3개 업체가 운영하는 정비격납고 4곳이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각각 자사 항공기 위주로 정비하고 샤프에비에이션케이는 타사 항공기 운항정비 등을 진행한다.

인천공항 정비격납고에는 항공기 핵심부품과 엔진정비 시설 등이 부족해 해외 의존도가 높다. 국내 저가항공사(LCC) 항공기의 경우 인천공항에 자체 정비시설이 없어 해외에서 정비를 받는다. 정비 수요가 점차 커지는 반면 시설 부족 등으로 제때 정비하지 못해 인천공항의 항공기 결항, 이륙 지연 건수가 늘고 있다.



인천공항에서 정비문제로 인한 결항은 2014년 262건에서 지난해 538건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정비로 인한 이륙 지연도 2014년 680건에서 지난해 1136건으로 늘었다. 인천공항을 오가는 항공기가 많아지면서 정비로 인한 결항·지연이 함께 늘어난 셈이다. 이는 여행객의 불편, 안전 위협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유창경 인천산학융합원장은 “인천공항은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지만 정비시설이 확충되지 않고 있다”며 “정비서비스 부족은 항공 안전문제와 직결된다”고 말했다.

유 원장은 “앞으로 인천공항이 발전하려면 정비단지를 만들어 자체적으로 항공기를 수리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래야 다른 나라에서 인천공항을 찾는 항공기가 늘어난다. 안전이 곧 경쟁력”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천공항을 오가는 항공기가 더 많아져야 여행객이 증가하고 면세점과 관광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비단지가 들어서면 인천지역의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가 성장하고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제시했다.

인천공항공사 “안전 최우선, MRO 추진”

인천공항공사는 올 4월 구본환 사장 취임 이후 안전업무를 강화했다. 구 사장은 지난 7월 조직개편에서 안전 기조를 내세워 기존 부사장 직속의 공항안전실을 사장 직속 안전혁신실로 개편했다. 구 사장은 직접 현장에서 정기점검을 벌이며 안전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공사는 구 사장의 기조에 맞춰 내년부터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도 전체 지역을 공항경제권으로 구축하면서 MRO 단지 조성을 추진한다. MRO는 공항경제권 사업에서 항공지원 허브의 한 축이다.

공사는 대한항공 등 3개사 정비시설로는 항공기 정비가 어렵다고 보고 전문 정비회사를 유치해 대형 MRO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1단계로 인천공항 주변 79만㎡를 MRO 단지로 조성하고 점차 규모를 넓혀 최종 165만㎡로 확장한다. MRO 부지 제공과 정비격납고 운영 방식 등에 대해서는 최상의 조건을 마련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인천공항 전경.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공사는 실력 있는 해외 정비업체를 유치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내년부터 MRO 조성을 위한 투자유치 활동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구본환 사장의 경영철학을 반영해 안전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공항을 운영한다”며 “지난 5~9월 공항 안팎의 위험요소 110개를 발굴했고 주기적으로 점검활동을 벌이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지난해 7월 박남춘 인천시장 취임 뒤 중앙부처에 인천공항 MRO 단지 조성을 적극 건의했다”며 “여행객 안전, 항공산업 육성,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는 인천공항공사와 협력해 MRO 조성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MRO 단지가 조성되면 5만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장 안전 위해 근무환경 바꿔야”

인천공항 작업현장에서는 직원들의 안전 보장을 위해 근무환경이 바뀌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보안업체 직원, 환경미화원, 공항시설 유지·보수 직원, 수하물처리시설 담당직원, 탑승교 직원 등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는 협력업체 비정규직원과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정규직 전환자들은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질병, 사고 위협 등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정부 지침상 작업현장에서는 2인 1조로 근무해야 하지만 인력이 부족해 1명씩 일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공사 정규직은 4조2교대인 반면 비정규직원은 3조2교대로 근무해 상대적으로 노동 강도가 높다. 환경미화원들은 주 6일 근무 조건에서 여러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비정규직 노동조합인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가 올 5~8월 인천공항 비정규직원 대상의 노동강도 실태조사에서 응답자 1974명 가운데 86.9%는 근골격계 통증이 있다고 응답했다.

㈜태성에스컬레이터 직원이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1층 게이트에서 자동문 작동을 점검하고 있다.


양문영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 조직부장은 “개항한지 18년 된 인천공항의 많은 시설이 노후화됐지만 인천공항공사는 제때 교체하지 않고 있다”며 “시설 노후화로 현장 노동자의 근무환경이 열악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인력 부족, 3조2교대 근무는 노동자의 피로도를 높이고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며 “현장 상황에 맞게 인력을 충원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내년 6월까지 비정규직원의 정규직 전환도 차질 없이 완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공항공사 자회사인 인천공항운영서비스㈜ 직원들도 안전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경재 한국노총 인천공항운영관리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자회사 직원 중에 공항 안내데스크 담당자와 도로단속 담당자, 셔틀버스 운전자 등은 매순간 폭력, 사고 등의 위험에 직면하지만 공사는 근무환경을 개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자와 비정규직원의 근무환경 개선은 각각 자회사, 협력업체에 권한이 있다”며 “공사는 자회사, 협력업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장 직원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며 미래공항 모델을 구축한다. 공항 4단계 건설사업을 통해 첨단기술을 도입하고 스마트 공항시대를 연다. 인천공항은 개항 이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국내 항공산업을 이끌었다. 이같은 성과는 각 분야에서 일하는 인천공항공사·협력업체 임직원의 노력에서 비롯됐다. 인천공항은 점차 세계 항공시장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데일리는 20차례에 걸쳐 인천공항의 주요 역할과 관련 산업, 혁신전략, 직원 노력을 소개하며 동북아 허브공항으로 발전하는 과정을 조명한다. [편집자주]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인천공항엔 무슨 일?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