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유의 'APEC 포기' 사태…美中 '1단계 무역합의' 서명 어쩌나

백악관 "같은 시간 프레임 내 합의 마무리 기대"…제3의 장소 시사
일각 "中, 마카오 대안으로 제시했다"…장소 두고 신경전 가능성
  • 등록 2019-10-31 오전 5:00:19

    수정 2019-10-31 오전 5:00:19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칠레가 30일(현지시간) 내달 16~17일 예정됐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의체(APEC) 정상회의를 전격 포기하면서 이 정상회의 계기에 열기로 했던 도널드 트럼프(사진 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왼쪽) 중국 국가주석 간 ‘1단계 무역합의’ 서명 일정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미·중 양국은 APEC 정상회의 취소에도, 비슷한 시간대에 ‘제3의 장소’에서 서명이 이뤄지는 방안을 추진 중이지만, 장소를 두고 ‘기 싸움’이 벌어질 공산이 큰 만큼, 향후 진통이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은 이날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칠레 정부는 11월 APEC 정상회의와 12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를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전격 발표했다. 지하철 요금 인상 조치로 촉발된 시위가 반(反) 정부시위로까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퍼지자, 정상회의 개막을 불과 17일 남기고 ‘개최 포기’를 선언한 것이다. 문제는 APEC 정상회의가 창설국인 한국·미국·일본·캐나다·호주 등을 포함해 21개국 정상들이 모이는 역내 최고위급 지역경제협력체라는 점에서, 당장 굵직굵직한 정상 간 활동이 불발될 수밖에 없다는 데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건 ‘1단계 합의’ 서명을 목전에 둔 미·중 정상회담의 향배다. 앞서 양국은 지난 10~11일 워싱턴DC에서 진행한 고위급 무역협상을 통해 구두로 이뤄진 ‘1단계 합의’를 토대로 후속 협상을 벌여왔다. 최종 목표는 APEC 정상회의 계기에 정상회담을 열어 1단계 합의에 서명하는 것이었다. 그래야 향후 2단계, 3단계 합의를 위한 협상이 원활하게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다행히도 미국 측은 이날 “우리는 같은 ‘시간 프레임’ 내에 중국과의 역사적인 1단계 합의를 마무리하기를 기대한다. 우리는 다른 장소와 관련한 잠재적 정보를 기다리고 있다”(호건 기들리 백악관 부대변인)며 APEC 정상회의 자리가 아니더라도 제3의 장소에서 비슷한 시간대에 서명이 이뤄질 가능성을 시사했다.

일각에선 제3의 장소로는 마카오를 띄우고 있다. 폭스뉴스의 에드워드 로렌스 기자는 이날 트위터에 “칠레 대통령이 현지 불안정으로 인해 APEC 정상회의를 칠레에서 개최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며 “중국은 이미 마카오를 대안으로 제안했다”고 썼다. 그러나 장소는 주도권 싸움에서 중요한 요소인 만큼, 미국 측이 이를 거부할 공산도 상존한다. 일각에선 이를 계기로 1단계 합의가 상당 기간 미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제기된다. 미 경제전문매체 CNBC방송은 “칠레의 APEC 개최 포기가 1단계 무역합의시기에 대한 의문을 던졌다”고 했다.

구두로 맺어진 ‘1단계 합의’는 중국이 400억~500억달러(약 47조~59조원) 규모의 미국산 농산물을 구매하는 대신, 미국은 오는 15일 예정된 2500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 인상(25%→30%)을 보류키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양국은 당시 미국 기업에 대한 기술이전 강요 금지와 지식재산권 보호, 중국 통화 관리 등에서도 일부 진전이 이뤄졌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8일 “1단계 합의는 (미국) 농민들을 돌보는 것이며, 또 금융부문의 많은 요구를 처리하는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