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의 올해 1~3월 수입 조미료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수입소스가 27.5%, 수입 향신료가 59.1% 늘어났다. 같은 기간 전통 조미료인 간장이 9.8%, 고추장이 10.2%, 된장이 6.5% 줄어든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최근 ‘냉장고를 부탁해’, ‘오늘 뭐 먹지’ 등 셰프 간 대결을 펼치며 세계 각국의 요리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자 수입 조미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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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같은 기간 태국 월남쌈 소스, 미국 스파게티 소스 등 인기 품목이 한정적이었던데 반해, 올해는 종류와 수입 국가가 한층 다양해졌다고 롯데마트는 분석했다.
수입 향신료 매출 역시 크게 늘었다.‘바질’(23.4%), ‘월계수잎’(10.7%)을 비롯해 ‘피클링 스파이스’가 80.4%, ‘파슬리’가 97.8%, ‘블랙 페퍼’가 121.1%로 크게 증가했다.
수입 조미료 매출 비중은 3년 전인 2012년만 해도 조미료 전체 중 5%에 불과했으나 2015년(1~3월)에는 15% 가까이로 비중이 크게 늘었다.
수입 이색 소스와 향신료가 높은 관심을 받으면서 관련 요리 재료들도 덩달아 매출 상승을 보이고 있다.
또, 수입 연어 역시 샐러드 외에 스테이크 용으로도 인기가 높아지며 26.2%, 조리하기 간편한 연어 통조림도 17.6% 각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