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밥 기원이 중국?” 바이두 논란…서경덕 “기가 찰 노릇”

  • 등록 2024-01-19 오전 6:23:16

    수정 2024-01-19 오전 6:23:16

[이데일리 강소영 기자] 중국의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가 비빔밥의 기원이 중국이라고 소개한 가운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중국 포털 바이두 백과사전에 소개된 비빔밥. (사진=서경덕 교수팀 제공)
서 교수는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몇 년 전부터 김치의 기원을 중국이라고 억지 주장을 펼치더니 이젠 비빔밥까지. 참으로 기가 찰 노릇”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바이두 백과사전에는 비빔밥을 반판(拌飯)으로 소개하고 “중국의 가정식이고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는 가지 비빔밥과 토마토 비빔밥, 간장 비빔밥 등이 있다”고 설명돼 있다. 그러면서 비빔밥을 ‘조선족 음식’으로 분류하고 발원지를 중국으로 표기했다.

이에 서 교수는 “몇 년 전 김치의 기원을 중국이라고 억지 주장을 펼쳤다”며 “중국의 문화공정 중심에는 ‘바이두’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1990년대 말 비빔밥이 국적기에 기내식으로 등장한 이후 지금까지 많은 외국인에게 소개됐다”며 “특히 세계적인 스타 마이클 잭슨, 패리스 힐턴, 귀네스 팰트로, 니컬러스 케이지 등의 비빔밥 사랑도 대외적인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한국의 대표 전통 음식들을 이런 식으로 왜곡한다고 중국 음식으로 변하는 게 아니라는 걸 바이두 측은 반드시 깨달아야만 한다”며 “지금까지 바이두에 꾸준히 항의해 잘못된 정보를 바꿔 왔듯이 이번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서 교수는 비빔밥에 대한 홍보에도 더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구글의 ‘2023년 올해의 검색어 레시피 부문’에서 비빔밥이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비빔밥이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건 역시 ‘K드라마’에 자주 등장한 덕분”이라며 “이 여세를 몰아 비빔밥에 관한 해외 홍보를 올해 더 강화하고자 여러 가지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