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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김홍희 해경청장은 지난 15일 조 신임 국장을 임명하는 고위공무원단 인사발령을 냈다. 여성이 고위공무원에 오른 것은 1953년 해경 창설 이후 68년 만에 처음이다. 이번 임명에 따라 조 국장은 해경 본청, 5개 지방청, 전국의 19개 해양경찰서 및 교육원 등 방제 인력 466명을 이끄는 책임자가 됐다.
부산 출신 조 국장은 부경대 해양학과 학·석사, 일본 나가사키대 해양과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국제해사기구(IMO)에서 국제 경험을 쌓은 해양분야 전문가다. 작년에는 행정안전부에 조직진단을 거쳐 방제인력 41명 증원을 이끌어내는 등 업무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 규정에 따라 국내에서 운항하는 선박(내항선)은 올해 1월부터 연료의 황산화물 배출규제가 강화됐다. 해양수산부는 ‘2030 그린쉽-K 추진전략’에 따라 액화천연가스(LNG), 수소 등 저탄소·무탄소 선박 보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조 국장은 “황산화물 배출규제가 강화되면서 저유황유 선박이 늘어날 텐데, 저유황유는 물과 접촉하면 초콜릿처럼 굳는다. 물에 뜨는 기름과 성질이 다르다”며 “이렇게 저유황유, LNG, 암모니아, 수소, 전기 등 친환경 연료로 전환되면 기름 유출 해양사고 때와 다른 해양오염·선박 사고대응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수협에 따르면 6만여척의 어선에서 무분별하게 버린 폐어구는 연간 4만 3800t에 달한다. 조 국장은 “해양쓰레기를 애초에 무단투기를 못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며 “어민, NGO 등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캠페인을 벌여 문제를 풀겠다”고 말했다.
조 국장은 “해양오염 사고가 평일 근무시간에 50%, 야간과 휴일에 50% 정도 비중으로 발생해 비상근무를 위한 인력 증원이 절실했다. 올해 증원된 인력으로 해양오염 대응 태세를 더 공고히 하겠다”며 “장기적으로 해경 소관 ‘해양오염방제에 관한 법률’이 제정돼 국민에게 이로운 행정을 더 펼칠 수 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