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근식 "나경원·오세훈 꺾고 돌풍 일으키겠다"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중도외연 확장 가능한 인물" 강조
오세훈·나경원 "과거 프레임 젖어 선거서 필패"
"안철수와 초기 단일화 실패…3월초 논의해야"
  • 등록 2021-01-15 오전 6:00:00

    수정 2021-01-15 오전 6:00:00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중도 외연 확장성을 가진 적임자”라며 경선 및 보궐선거 승리를 자신했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가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뉴페이스 대망론을 주장하고 있다.(사진=송주오 기자)
김 교수는 13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는 반드시 이겨야 하는 선거다. 내년 정권교체를 위해 교두보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선거의 핵심은 중도층 표심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자신이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나경원 전 의원에 대해서는 “선거가 과거 프레임에 빠져 질 수 밖에 없다”고 평했다. 오 전 시장은 무상급식이란 약점을 지니고 있고 중도 확장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전 의원은 황교안 전 대표와의 투톱 체제 이미지가 강하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뉴페이스(새 인물)를 강조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고 했다.

김 교수의 자신감은 ‘중도 이미지’다. 현재 야권 후보 여론조사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 등이 총망라돼 있다. 중도층 표심이 이 둘에게 분산돼 있어 이들을 제외한 국민의힘 경선에서는 중도층 표심이 자신에게 집중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교수는 “중도정치를 표방했고, 중도 정체성도 갖고 있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경선에서 오 전 시장과 나 전 의원을 꺾고 후보로 선출되면 안 대표와 단일화 협상에서도 우위를 가질 수 있다고 관측했다. 이같은 과정 자체가 경선 흥행으로 이어져 뉴페이스 대망론으로 귀결될 것으로 봤다. 그는 2002년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돌풍을 일으킨 노무현 전 대통령의 효과를 언급하기도 했다. 아울러 “경선 과정에서 돌풍이 없다면 지는 게임”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안 대표와 초기 단일화 협상은 실패했다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과 안 대표 각자 정치역량을 극대화해 3월 초 단일화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 주장하는 단일화 무산과 3자 구도 가능성에는 “그럴 일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단일화가 무산된다든가 불발된다면 야권 궤멸로 이어진다”고 했다.

김 교수는 차기 서울시장은 정권교체의 교두보를 마련하면서 동시에 문재인 정권의 저격수 역할을 해야한다고 했다. 그는 “합리적이면서 논리적으로 싸울 수 있는 후보는 저 이외에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