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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크비전은 상반기 매출 243억위안(4조2238억원), 영업이익 56억위안(973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5%, 9.1% 증가했다.
사업부별로는 비대면(재택근무) 서비스 수요 확대로 법인사업부(EBG) 매출이 59억1000만위안(1조27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0.2%나 늘었다. 공공서비스 사업부(PBG) 매출은 59억7000만위안(1조378억원)으로 5.2% 줄었고, 중소기업사업부(SMBG) 매출은 26.9% 줄어든 30억위안(5215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열화상카메라 수요가 크게 늘어나며 프론트엔드(CCTV) 매출은 121억3000만위안(2조1084억원)으로 6.4% 증가했다. 반면 중앙콘트롤설비 매출과 백엔드 매출은 각각 1.9%, 24.7% 줄어든 34억2000만위안(5945억원), 24억1000만위안(4189억원)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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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당국은 치안관리에 초점을 맞춘 평안도시 프로젝트에서 확장해 빅데이터, 자동화 기술을 접목시킨 스마트시티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중국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진행중인 도시는 500개 이상이며, 향후 더 많은 도시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될 전망이다. 중국 스마트시티 관련 투자는 2018년 기준 200억5300만위안(3조4856억원)에서 2021년엔 389억2300만위안(6조7656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홍 연구원은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점차 구체화하면서 하이크비전이 또다시 수혜를 받을 것”이라며 “사물인터넷(IoT), 빅테이터 등 스마트시티 건설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특허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스마트시티 사업 핵심인 안면인식, 차량인식, 위치 정밀화 등 기술에 대한 특허를 4733건 보유하고 있어 관련 서비스가 적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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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크비전은 가정용, 소상공인 대상 보안플랫폼 잉스를 운영중이다. 다만 매출 비중은 공공서비스 및 대기업에 의한 수요가 높고 소상공인 수요는 여전히 제한적이다.
그는 “중국 본토 내 무인매장 등 비대면 관련 서비스는 알리바바, 징동과 같은 대기업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 영향으로 무인화 및 자동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소상공인 매출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