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장관 “건국혁명은 현재 진행형…자유통일되면 완성”

건국전쟁서 보여준 자유민주주의 혁명 진행형
자유통일 될 때 건국혁명 완성
김주애 후계 가능성 배제못해…김여정 역할 축소
북한 내부 문제점 외부로 돌리기 위해 도발 늘어
  • 등록 2024-02-25 오전 11:13:10

    수정 2024-02-25 오후 6:59:07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건국혁명은 현재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유통일이 될 때 비로소 완성될 것이다.”

김영호(왼쪽 세번째) 통일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코엑스 소재 영화관에서 ‘건국전쟁’을 관람하고 있다.(사진=통일부)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25일 오전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영화 건국전쟁을 본 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건국전쟁을 보면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기반해서 나라가 세워진 하나의 혁명이었다”며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왜곡된 부분을 상당히 바로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장관이 건국혁명을 현재 진행형이라고 한 것은 헌법 3·4조에 따라 대한민국의 영토인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에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적대적 두 국가론’을 펼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언에 반박한 것이다.

북한이 최근 핵·미사일 도발을 강화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힘에 의한 평화’를 통한 대응을 강조했다.

김 장관은 “최근 한반도 상황이 과거와 다른 것은 북한이 핵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말하는 것처럼 힘에 의한 평화만 진정한 평화를 가져온다”고 했다.

이어 “위협에 굴복하기 보다는 확고한 군사적인 억제체제 갖추는 것이 평화를 지키는 길”이라며 “우리는 한미동맹과 군사력을 통해 확고한 억제체제를 구축해 한반도 평화를 지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은의 딸인 김주애의 4대 세습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장관은 “김주애의 4세 후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 김주애는 지난 22일까지 공식석상에 총 26회 나오고 있고 의전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며 “4대 세습이 된다 하더라도 북한의 정책이라는 건 바뀔 것이 없다. 피해자는 북한 주민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김 장관은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에 대해 “김주애 등장 이후에 김여정의 역할은 축소되고 있다”며 “북한이 2021년 1월 8차 당대회에 김정은을 총비서로 추대했는데, 당시 총비서 유고 시 역할을 할 수 있는 제1비서를 만들며 후계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두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북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 장관은 “정부는 한반도 평화와 북핵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하면 북일, 북미 등 북한이 다른 나라와 대화하는데 반대하지 않는다”며 “북한과 일본 사이에는 납치자 문제가 남아 있어 어떻게 해결되지 앞으로 북일 관계 진전의 가늠자가 될 것”이라고 했다.

올해 4월 한국 총선과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북한의 도발이 거세질 것이라는 경고도 했다.

김 장관은 “북한 경제 사정이 국내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주민들 사이에 민심 이반 현상이 일어나고, 이런 내부 문제점을 외부로 돌리기 위해 도발을 한다”면서 “동시에 우리 내부에 안보 불안감을 조성하기 위한 의도가 있다.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존재감’을 과시하기 위해 군사적 도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