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록의 미식로드] 계룡산 기운과 명인 손맛 품은 '산채비빔밥'

충남 공주 계룡산 자락의 '수정식당'
한식대첩 우승 차지한 김태순 씨가 운영
더덕구이와 버섯전골도 유명해
  • 등록 2020-08-21 오전 6:00:00

    수정 2020-08-21 오전 6:00:00

한식대첩에서 우승을 차지한 수정식당의 김태순 대표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좋아하고 흔히 맛볼 수 있는 음식이 ‘산채비빔밥’이다. 계룡산에는 산채비빔밥을 제대로 맛볼 수 있는 곳이 있다. 지난 2014년 전국 팔도의 한식 고수들이 모여 경합을 벌였던 올리브tv ‘한식대첩’에서 우승을 차지한 향토전문가 김태순(68) 대표가 운영하는 수정식당이다.

수정식당의 정확한 위치는 충남 공주시 계룡면 갑사 입구. 공주시 향토음식점 6호집으로, 계룡산 갑사의 편안한 쉼터다. ‘한식대첩’ 우승 후 전국에서 찾는 손님들로 북새통을 이루는 곳이다. 사실 이 식당은 예전부터 충남지역 향토 맛집으로 유명세를 떨치던 곳이다. 1996년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충청남도 개도 100주년 음식축제’에 충남 대표로 출전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산채비빔밥은 전국 어디를 가도 비슷하다.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에 취나물, 고사리, 고비, 도라지, 더덕 등의 산채나물과 표고버섯, 시금치나물, 콩나물 등을 얹어 고추장에 비벼 먹는다. 수정식당의 산채비빔밥도 비슷하다. 하지만 명인의 손길이 더해지니 더 특별한 맛으로 다가온다. 이곳 산채비빔밥에는 갓 지은 밥에 계룡산에서 나고 자란 산나물들이 푸짐하게 들어간다. 산나물들은 각자 향이 다르고 식감도 틀려 입이 호사를 누리는 기분이다. 각종 나물과 어우러진 따뜻한 뚝배기비빔밥도 인기 메뉴다. 뚝배기로 갓 지은 밥에 각종 산나물을 넣고 비벼 먹은 후 눌어붙은 누룽지로 마무리하면 금상첨화다. 여기에 무기염류와 엽록소, 각종 효소 등 양양분도 다양해 몸이 저절로 건강해지는 기분까지 든다.

사실 수정식당의 대표메뉴는 더덕구이와 버섯전골이다. 은은한 더덕 향과 매콤한 양념이 어우러진 국내산 산더덕구이가 일품이라는 소문이다. ‘한식대첩’에서도 심사위원들에게 극찬을 받았던 음식이다. 산더덕구이백반을 시키면 더덕구이, 버섯볶음, 버섯회, 두릅, 화전, 도토리묵, 잡채, 생선구이 등 상다리가 휘어질 정도로 푸짐하게 차려진다. 이외에도 한우사골 육수에 표고버섯을 비롯해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새송이버섯, 호박, 고추, 대파, 쑥갓을 넣고 끓인 버섯전골은 토속적이지만 건강보양식 그 자체다. 다만, 준비 시간이 있으니 미리 주문하는 게 좋다.

수정식당 돌솥비빔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