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공자 보상·문화재 관리 점검…보훈처·문화재청·기상청 업무보고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 마지막 업무보고
보훈처, 유공자 보훈보상체계 개편안 논의
문화재청, 문화재영향평가 제도 도입 추진
기상청, 미세먼지 경고 실효성 향상 방안 검토
  • 등록 2022-03-29 오전 8:31:23

    수정 2022-03-29 오전 8:31:23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회복지문화분과는 29일 국가보훈처, 문화재청, 기상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열린 간사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보훈처 업무보고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주요 공약인 국가유공자 보훈보상체계 개편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 보훈대상은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민주유공자 등 9개 분야별로 각 개별법령에 근거해 대상 선정과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보훈대상별 지원 대상과 기준이 상이해 형평성 문제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에 윤 당선인은 보훈대상별 보훈체계를 재설계해 공정한 보훈 체계를 구축할 것을 약속했다. 참전명예수당을 현 35만원에서 2배로 인상하고, 무공영예수당·상이7급 보상금 등도 확충해 국가유공자 유형별 보상 격차도 개선하기로 했다. 업무보고에서 이와 관련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PTSD) 등 보훈 심사 기준 완화 및 치료시설 확대, 신규 보훈병원 건립 추진 및 참전유공자 위탁병원 진료비 전액 면제, 청년 의무복부 장병 지원 강화 등도 보훈처 업무보고에서 다뤄진다.

문화재청 업무보고에서는 전통문화유산을 미래 문화자산으로 보존하고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특히 최근 김포 장릉 인근의 아파트를 둘러싼 논란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문화재영향평가 제도를 도입하는 등 문화재 관리체계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전통문화유산과 전통사찰 보존 정책도 강화한다. 현재 터만 남아 있는 신라 황룡사 및 백제 미륵사처럼 국보급 문화재의 복원 방안, 팔만대장경의 디지털화 구축 지원 등에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기상청 업무보고는 미세먼지 감축 방안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윤 당선인은 현 정부가 미세먼지를 사회적 재난으로 규정했음에도 실효적 대응은 미흡했다고 보고 있다. 이에 임기내 석탄 등 화력연료 발전 비중을 60%대에서 40%대로 감축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농도 초미세먼지 경고 또한 사전예보 실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행 12시간에서 2일전 발령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