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신사업 날았다…1분기 역대 최고 실적(상보)

1분기 매출 1조2580억, 영업익 1575억
선물하기, 비수기 커머스 부문 이끌어
모빌리티·핀테크 등 신사업 가파른 성장
日픽코마 인기에 콘텐츠 매출도 훨훨
  • 등록 2021-05-06 오전 8:37:00

    수정 2021-05-06 오전 9:31:05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카카오(035720)가 올해 1분기 선물하기 등 커머스 부문이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준 가운데, 모빌리티·핀테크 등 신사업 부문의 선전에 힘입어 역대 최고 실적을 세웠다.

카카오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1조2580억원, 영업이익 1575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5%, 79% 증가한 것으로, 모두 역대 최대 기록이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6688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카카오톡 광고 및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커머스 부문을 포함한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3615억원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1175억원이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매출 확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 및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9%,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한 1898억원을 기록하며 전 사업 부문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5892억원을 기록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일본 만화시장 1위 픽코마의 인기에 힘입어 글로벌 거래액이 늘어남에 따라 전 분기 대비 7% 늘었으며, 전년 동기 대비 80% 성장한 1747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5% 늘어난 1303억원으로 집계됐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1568억원이다.

IP(지식재산권)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영상 콘텐츠 매출 증가와 음반 유통 호조로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한 1274억원이다.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41% 늘어난 1조1004억원을 기록했다. 꾸준한 신규 채용 확대로 인한 인건비 증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한편, 카카오는 이달 안에 지속가능경영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을 담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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