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달로 우주비행사 보내나···우주비행사 조건은[우주이야기]

일본, 미국과 협력해 달에 우주비행사 보낼 계획
미국은 오는 16일까지 차세대 우주비행사 서류전형
한국은 이소연 이후 명맥 끊겨···우주청 개청 기대
  • 등록 2024-04-13 오후 9:00:00

    수정 2024-04-13 오후 9:00:00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오는 5월 27일 개청하는 ‘한국판 미항공우주국(NASA)’ 우주항공청 임기제공무원 채용 평균 경쟁률이 16.1대 1을 넘어서며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앞으로 우주항공청이 개청한다면 미래에 기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우주비행사 양성입니다.

일본과 미국은 달탐사 로버를 비롯해 우주비행사 활용 등에 협력키로 했다.(사진=미항공우주국)
우주비행사 양성은 미국, 일본, 중국에서 뜨거운 주제 중 하나입니다. 달에 우주비행사를 보내기 위한 도전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일본은 미국에 이어 두번째로 달에 우주비행사를 보내기로 했습니다. 미국이 주도하는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를 활용하고, 미국과 협력을 강화해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우주비행사를 달로 보낸 나라가 되겠다는 구상입니다.

미국도 자국에서 차세대 우주비행사를 지난달부터 오는 19일까지 모집하고 있습니다. NASA가 내세운 조건에 따르면 우주비행사가 되려면 까다로운 조건을 통과해야 합니다. 우선 미국 시민권자여야 하고, 공인된 기관에서 취득한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분야 석사 이상의 학력도 가져야 합니다. 여기에 최소 3년 이상의 관련 전문 경험을 보유해야 하거나 1000시간 이상의 제트기 조종시간 등이 필요합니다. ‘엘리트 중 엘리트’인 셈입니다.

NASA 우주 비행사 선발 관리자의 팟캐스트 방송에 의하면 지난 우주비행사 채용에 1만 2000명 이상이 지원해 10명의 우주비행사 후보를 선발했습니다. 까다로운 학력, 전문 지식, 경험 조건에다가 건강한 신체, 팀원과의 화합 등 다양한 부분을 평가했다고 합니다. 서류를 통과하더라도 훈련 등을 단계별로 통과해야 하는데 통산 2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지난 2017년 한인으로는 조니김이 우주비행사 후보로 선발돼 지난 2020년 훈련을 수료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대한민국 첫 우주인’ 이소연 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사 이후 우주비행사를 키우지 않고 있습니다. 이소연 박사는 우주인 최종 후보로 선정돼 지난 2008년 4월 러시아 우주선 소유즈를 타고 국제우주정거장에서 11일간 체류한 적이 있습니다. 이후 소규모 과제 단위에서 우주실험 등과 관련된 연구가 있고, 민간 기업에서 우주의학, 우주생명 등 분야에서 다른 기업과 협력해 우주로 가려는 시도는 있지만, 우주비행사 양성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유인 비행사 양성은 우주청 개청 이후 숙제 중 하나가 될 전망입니다.

다만, 우주비행사 양성을 하려면 국민을 설득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투기 훈련사를 양성하는데 수억원의 비용이 필요한 것처럼 우주비행사를 양성하는데 수백억원 이상의 비용이 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무인 우주탐사부터 제대로 해야 한다는 시각이 있기 때문에 여러 논의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