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10일 NHN(035420)·네오위즈(095660), 12일 엔씨·위메이드(112040)·게임빌(063080)·컴투스(078340), 13일 넥슨·넷마블·펄어비스(263750) 등이 잇따라 지난해 4분기 및 연간실적을 발표한다.
지난해 연말 ‘리니지2M’과 ‘V4’라는 대작 게임을 각각 선보인 엔씨와 넥슨은 4분기 영업이익의 수직상승이 전망된다. 증권가에서는 지난해 4분기 엔씨가 매출 5300여억원, 영업이익 1800여억원을 기록, 전년대비 각각 33%, 60% 이상 증가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 증시에 상장한 넥슨은 자체적으로 지난해 4분기 매출 414억~445억엔(약 4492억~4829억원), 영업이익 60억~82억엔(약 651억~890억원)을 올릴 것으로 예측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4~10% 하락했지만, 영업이익은 5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위메이드는 중국에서 진행 중인 소송의 승소 판결로 흑자전환이 예상되고, 검은사막 IP(지식재산권)의 모바일 및 콘솔 확대 등 성과를 거둔 펄어비스는 90% 이상의 영업이익 개선이 예상된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만 18세 이상 가능한 웹보드 게임을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할 수 있게 된 데 따른 영향으로 NHN과 네오위즈도 매출과 영업이익의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주요 게임사 대부분은 전년보다 상승한 성적표를 꺼내 들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매해 줄어들고 있는 성장률에 대한 업계의 우려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017년부터 시작된 중국의 판호(서비스 허가) 제재로 인해 불거진 해외 매출 하락과 신시장 개척을 위한 마케팅 비용의 상승, 모바일게임 비중 확대에 따른 플랫폼 수수료 증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인건비 상승 등이 올해도 영업이익에 지속해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