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美국무부 부장관에 '북한통' 웬디 셔먼 지명

美관료 중 드물게 '북한과 이란' 두루 경험
오바마 前정부 시절 이란 핵협정 타결 주역
클린턴 시절엔 대북정책조정관…김정일과 면담도
  • 등록 2021-01-17 오전 11:44:44

    수정 2021-01-17 오전 11:44:44

바이든 행정부 차기 국무부 부장관에 웬디 셔먼이 낙점될 것으로 보인다(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6일(현지시간) 웬디 셔먼(72) 전 국무부 정무차관을 차기 국무부 부장관으로 공식 지명했다. 당초 예상했던대로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 지명자과 더불어 미 국무부 최고위직이 북한 핵문제 등 한반도에 정통한 인사들로 채워져 주목된다.

셔먼 전 차관은 미국 관료 중에선 드물게 이란과 북한을 두루 경험한 인사다. 셔먼 지명자는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인 지난 2011~2015년 미 국무부 정무차관을 맡아 이란 핵협상 타결 당시 협상단을 대표했다. 빌 클린턴 전 행정부 시절인 1999~2001년에는 대북정책조정관으로 일했다.

그는 2000년 10월 조명록 당시 북한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이 북한 관리 중 최초로 백악관을 방문해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 배석했다. 또 매들린 올브라이트 국무장관이 평양을 방문할 때 동행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직접 면담하는 등 한반도 전문가로 통한다. 이란 핵협정을 끝으로 정무차관에서 물러난 셔먼 지명자는 현재 국제경영 컨설팅 그룹인 올브라이트스톤브리지그룹(ASG)에서 선임 자문관으로 일하고 있다.

셔먼 지명자는 “북한 비핵화가 우선”이라는 견해를 수차례 강조해 왔다. 지난해 8월 애스펀 안보포럼에서 그는 “김정은은 여러모로 억지능력을 구축했다. 우리 혼자서 해낼 수는 없다”며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국과 일본, 중국과 협력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한국, 일본과의 관계 재건이 우선돼야 한다는 것으로, 이는 동맹국들과의 공조를 강조한 바이든 당선인의 견해와 일치한다.

셔먼 지명자는 방위비 분담금과 관련해 “나라면 한국이 미군 주둔 비용을 충분히 내고 있는지를 놓고 다투지 않을 것이다. 그들(한국)은 미군 부대를 위해 돈을 내고 있다. 미군을 거기에 배치한 것은 우리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이라고 밝힌바 있다.

또 첫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지난 2018년 4월 워싱턴포스트 기고에서는 “비핵화라는 용어의 정의가 흐릿하게 남아 있고 강력한 검증 체제가 마련되지 않는다면 북한의 핵무기에 대한 어떤 정상회담 선언도 의미가 없을 것”이라며 면밀한 검증과 끈기있는 협상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북한 억류 미국인, 북한의 사이버범죄, 인권 문제 등에 대한 관심도 드러냈다.

한편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오랜 외교 참모 브라이언 매키언 전 국방부 수석부차관을 관리 및 지원 담당 부장관에 지명했다. 정무 담당 차관에는 빅토리아 눌런드 전 국무부 유럽 담당 차관보, 군축 및 국제안보 담당 차관에 핵 비확산 전문가인 보니 젠킨스를 각각 낙점했다. 이외에도 우즈라 제야 전 국무부 차관보 대행을 안전, 민주주의 및 인권 담당 차관으로 지명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은 동맹과 협력할 때 더 강하다’는 핵심 신념을 상징하는 것”이라며 “미국의 국제적, 도덕적 리더십을 회복하는 데 이들의 외교 경험과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확신한다. 미국이 돌아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