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마했다고 낙심말라..말에서 떨어져 목숨을 건지다[땅의이름은]

조선시대 최대 번화가 육조거리 살았던 허종·허침 형제
후궁 윤씨 폐위날, 입궐 어명 어기고 결근..출근길 낙마 탓
아들 연산군 즉위하고 갑자사화 숙청 비켜간 전화위복
형제 낙마한 다리, 종침교로 명명..종교교회가 여기서 유래
  • 등록 2023-11-11 오후 1:00:00

    수정 2023-11-11 오후 1:00:00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한양 최고의 번화가는 경복궁 남쪽으로 뻗어 나간 육조거리였다. 지금의 광화문을 북쪽으로 시작해 세종대로 사거리를 남쪽으로 이어진 거리이다. 그 길 양쪽으로는 나라의 주요 관청이 들어섰다. 행정부 격의 의정부를 비롯해 이조, 호조, 예조, 병조, 형조, 공조 등 육조 관청이 자리했다. 지금으로 치면 행정부 주요 부처와 사법부가 광화문에 한데 모여 있었으니, 그야말로 권력의 중심부였다. 이런 점에서 현재 정부서울청사(적선동+세종로)가 뜬금없이 들어선 것은 아니다.

경복궁 이남의 동쪽 구역은 크게 내자동, 도렴동, 적선동으로 구분된다. 내자동은 과거 궁중의 연회를 담당하는 관청 내자시(內資寺)의 명칭을 이어받았다. 술과 과일, 곡식, 밀가루, 비단 등을 공급하는 역할을 맡았다.

역사의 아이러니는 내자동에 들어선 내자호텔의 존재이다. 1979년 10·26 당시 현장에는 여성 두 명이 있었다. 이들은 청와대 연회가 있을 적에 궁정동 안가로 불려 갔는데, 내자호텔이 접선 장소로 쓰였다. 내자시와 내자호텔의 역할이 묘하게 겹친다. 내자호텔은 1990년 헐리고 지금 서울지방경찰청이 들어섰고, 궁정동 안가는 김영삼 정부 들어 무궁화동산으로 탈바꿈해 시민에게 개방했다.

동물학대 논란을 부른 한국방송 드라마 이방원의 낙마 장면.(사진=유튜브 캡쳐)
도렴동은 궁중에 보내는 직조물 염색을 담당하는 관청 도렴서(都染署)가 원조이다. 도렴동 관내의 종교교회와 종침교의 명명도 역사 깊다. 때는 성종이 후궁 윤씨를 폐위하고자 어전회의를 연 1478년. 이른 아침 입궐하라는 명을 받은 관리 허종(許琮)과 허공의 동생 허침(許琛) 형제는 말을 타고 출근하던 도중 떨어져 결근하게 된다. 재판과 수사를 담당하는 형제는 영락없이 폐위에 관여해야 했지만, 어쩔 수가 없어 이들 없이 어전회의가 열리고 폐위가 결정됐다. 훗날(1480년) 성종은 윤씨에게 사약을 내렸다.

사달은 윤씨의 아들 연산군이 1495년 성종의 뒤를 이어 즉위하면서 일어났다. 연산군이 모친 폐위에 관여한 육조와 관리를 숙청한 갑자사화(1504년)가 일어난 것이다. 이때 허공 형제는 다행히 화를 비켜갔다. 그날 아침 이들의 누이가 급하게 하인을 보내 ‘오늘 출근하면 훗날 화를 면하지 못할 것’이라고 조언했고, 평소 누이의 조언을 따르던 형제가 일부러 말에서 떨어져 병가를 냈던 것이다. 전화위복이라는 말을 실감하게 한다.

서울 종로구 도렴동에 있는 종교교회 표지석(사진=전재욱 기자)
이때 형제가 말에서 떨어진 곳이 백운동천의 지류 사직동천에 놓인 다리였다. 훗날 이 다리는 형제의 이름에서 따와 종침교(琮琛橋)로 이름 지었다. 사직동천은 복개돼 사라지고 과정에서 종침교도 자취를 감췄다. 다만 도렴동에 있는 종교(宗橋)교회에서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남감리회가 1900년 이 자리에 교회를 지을 때 종침교에서 이름을 따오되, 한문 표기만 바꾼 것이다.

적선동은 과거 행정구역명은 적선방(積善坊)이었다. 적선방은 ‘적선지가 필유여경’(積善之家 必有餘慶)에서 따왔다. ‘착한 일을 쌓으면, 반드시 집에 경사가 생긴다’는 의미다. 조선의 주궁 경복궁과 이웃하고 여러 주요 관청을 끼고 있어서 특별히 주역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전해진다.

이밖에 이 구역을 구성하는 내수동은 곡식과 잡화를 조달하는 내수사(內需司)에서, 당주동은 당피동과 야주현에서 한 글자씩을 따와서 각각 이름을 지었다. 당피동은 중국 물감과 과실을 파는 가게가 있던 지역이고, 야주개는 지금의 신문로 쪽에 있던 고개 이름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