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웅의 언박싱]콩고기의 진화…세븐일레븐 '그린미트' 도시락

식품업계, 식물성 단백질에 주목
세븐일레븐, 콩불고기 활용한 '그린미트 도시락' 출시
조직감 더해져 초창기 콩고기보다 식감·맛 향상
  • 등록 2020-05-30 오후 12:00:00

    수정 2020-05-30 오후 12:00:00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올해 식품업계가 주목하는 성분은 단백질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개인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면서다. 특히 ‘홈트족(집에서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 늘면서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제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세븐일레븐 ‘그린미트 도시락’ (사진=세븐일레븐)
단백질 중에서도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식물성 단백질은 채식주의자 등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기 힘든 사람은 물론, 환경, 동물복지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각광받고 있다.

이미 해외에선 ‘비욘드미트’나 ‘저스트에그’와 같은 실험실에서 탄생한 식물성 단백질 제품들이 팔리고 있다. 국내는 아직 식물성 단백질 시장이 태동단계이지만 조금씩 품목이 늘고 있다. 롯데리아 ‘미라클버거’처럼 패스트푸드점에서도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한 버거를 내놓는 추세다.

건강과 환경 등을 생각한 식물성 단백질이지만, ‘진짜 고기’와는 맛과 식감에서 큰 괴리가 있다. 이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을 연구하는 곳도 진짜 고기같은 식감, 맛, 육즙 등을 구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2000년대 초반 초창기 형태의 식물성 단백질인 콩고기를 먹어봤다. 마치 고기가 아닌 어묵을 씹는 듯한 식감을 줬다. 맛은 오롯이 양념맛에 의존해야했다.

그렇다면 지난 20년 가까운 시간동안 콩고기는 어떻게 진화했을까?

세븐일레븐 ‘그린미트 도시락’ (사진=이성웅 기자)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최근 콩불고기를 활용한 건강콘셉트의 간편식 ‘그린미트’ 시리즈를 출시했다. 그린미트 간편식 시리즈는 식물성 고기인 콩불고기를 메인으로 활용한 상품으로 식품영양 전문가 한영실 숙명여대 교수 맞춤식품연구실과 협업해 탄생했다.

그린미트 도시락은 콩불고기를 메인으로 야채볶음밥과 푸실리 파스타를 함께 담았다. 또 고구마, 파인애플 등 5대 영양소를 균형 있게 담아 건강한 식사가 가능하도록 했다. 식물성 단백질을 넣은 도시락답게 칼로리는 611kcal로 일반 도시락(평균 800kcal) 대비 20% 이상 낮다. 나트륨 함량은 절반 이하 수준이다.

주인공인 콩불고기는 야채볶음밥 위에 소스와 함께 4점 올라가 있다. 말 그대로의 불고기는 아니지만, 고기 자체의 외형은 실제 고기를 구워둔 모습과 흡사했다. 다만 완전히 고기의 질감은 느껴지지 않았고, 패티같은 모습이었다.

세븐일레븐 ‘그린미트 도시락’ 속 콩불고기 (사진=이성웅 기자)
외관을 따라서 식감도 달라졌다. 과거의 콩고기보다 식감이 훨씬 고기에 근접했다. 예전 콩고기는 단순히 씹힌다는 느낌이었지만, 그린미트 도시락 속 콩고기는 탄력이나 씹는맛이 좀 더 생겼다. 현재보다 좀 더 조직을 촘촘하게 만들어도 될 정도다. 또 콩고기 특유의 씁쓸한 맛도 사라졌다.

가격은 4300원으로 일반 도시락 수준이지만, 가격 대비 콩고기의 양이 아쉽다. 구성 면에선 푸실리 파스타를 줄이고 콩고기를 증량하는 것이 대상 소비층에게 더 알맞은 구성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