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ON] 실전투자대회 6관왕 강창권, 고수로 가는 길

- SNS s63.77 아이디로 소통
- 주식투자 성공 위해서는 본인과의 마인드관리가 중요
  • 등록 2018-10-08 오전 8:32:35

    수정 2018-10-08 오전 8:41:45

[이데일리 투자전략팀] 주식투자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열심히 노력하면 수익이 따라올까? 열심히 한다고 수익이 난다면 많은 분들이 주식시장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주식투자 접해본 투자자라면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하루 만에 수익 내는 실전 주식투자’ 저자인 강창권 씨는 지금도 손실에 빠져있는 투자자를 위해 이데일리ON과의 만남에서 여러 조언을 해주었다.

우리나라에서 평범한 샐러리맨으로 시작해서 금수저가 되기에는 하늘에 별따기 정도로 힘들다고 한다.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사람은 또한 10%도 안 된다는 통계를 본 적이 있다. 어떻게 하면 주식시장에서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지금도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투자를 하면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먼저 내가 왜 수익이 나지 않는지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원인 분석을 먼저 해야 한다.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잘못된 부분을 실천을 해야 하는데 사람인 이상 실천 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 주식 투자의 가장 기본적인 덕목은 자기 스스로를 다스릴 줄 아는 “마인드관리”가 가장 기본이다. 인간 본연의 심리가 주식 가격이 올라가면 매수를 하고 싶은 충동과 욕구가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그런 본연의 욕구를 얼마나 억제 할 수 있는가가 이 시장에서 고수와 하수를 나누게 된다.

다음은 주식투자 고수라 하면 누구나 하는 이야기이다.

첫째, 손절매를 과감하게 하라
투자한 주식이 -20%이상 손실이 난다면 아무리 재무적으로 좋은 주식이라 할지라도 일단 손절매를 해야 하고 다시 기회를 엿봐야 한다.
차트적으로도 중장기 종목이라도 일봉 차트에서 5일선이 20일선을 완전히 이탈하게 되면 손절매 하는 원칙을 가져야 한다.

둘째, 추격매수를 하지 마라
누구나 할 것 없이 주식이 상승하면 매수를 하고 싶음 충동을 느끼게 된다. 이는 인간의 본능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 상승을 했다고 가정하면 무조건 고점에 주식을 추격 매수할 것이 아니라 상승을 하다가 눌림목 구간에서 매수포인트를 잡아야 한다.

셋째, 백화점 주식투자를 하지 마라
대부분 개인투자자는 투자종목을 20종목 이상씩 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100만원투자금액에 5%의 수익을 낸다고 가정해도 5만원 밖에 안되기 때문에 수익이 조금 나더라도 이익실현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많은 종목을 보유하고 있으면 종목 집중도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주가가 상승을 했다 다시 제자리로 돌아 오는 경우도 많다. 백화점식 투자가 아닌 주식투자의 보유종목을 꼭 5종목 이하로 압축 대응하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본다.

넷째, 기술적 분석으로 투자하라.
15년 이상 시장에 참여하면서 주식에서 가장 기본이 캔들과 거래량 그리고 이동평균선이라고 생각한다. 기술적 분석으로 차트 보는 법을 공부해서 원칙을 가지고 투자하면 절대 손실이 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주가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거래량입니다. 거래량에 대해 깊이 공부해 보시길 바란다.

다섯째, 매매시간을 지켜라
주식시장에서 가장 주가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이 아침 9시에서 10시 그리고 오후 2시 30분에서 3시 30분까지이다. 주가 움직임이 활발한 시간에만 집중해서 거래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 투자 방법이다.

강창권씨는 SNS를 올해 초 시작하면서 반년 조금 넘는 시간 동안 약 1,500통의 DM을 받았다. 대부분 내용이 주식투자로 많은 손실을 보고 있으며 보유종목 상담을 하는 내용이었다고 한다. 주식 매수 후 손실이 나면 이런 저런 이류로 손실 종목을 방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강창권씨는 주식의 가장 기본은 어느 정도 손실이 나면 과감한 손절매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을 지키지 못하면 경험상 주식시장에서 떠나야 한다. 주식의 기본적인 지식은 SNS나 인터넷 무료 강의로 습득을 하고 책에도 나오지 않는 좀 더 심화적인 내용은 기회가 된다면 주식 교육 등을 통해서 보다 빨리 수익을 낼 수 있는 본인만의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
주식투자는 열심히 공부하고 경험을 쌓는다고 절대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백 권의 주식책보다 연륜과 경험이 많은 좋은 스승을 만나 빨리 배우는 길이 남들보다 10년은 앞서 수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 확신한다. 자신을 담금질하기 위해서 수없이 노력하고 자기 자신을 이기는 노력을 지금부터라도 해보길 바란다.

※개인투자자 문의 상위 종목
동원수산(030720), 한라홀딩스(060980), 흥구석유(024060), KODEX 레버리지(122630), 동성제약(002210)

[본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