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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코나퀸즈를 운영하는 일화측은 “사용하는 원두 가격이 남다르다”고 말했다. 카페 코나퀸즈는 하와이 빅아일랜드 지역에서만 생산되는 ‘코나’ 원두을 가져다 쓴다. 독특한 신맛이 나는 코나 원두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예맨 모카와 더불어 세계 3대 커피 원두로 꼽히지만, 연간 생산량이 500여톤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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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삼청동과 명동, 종로에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카페 코나퀸즈는 연내에 4호점인 코엑스몰점 오픈과 함께 일반 가맹점도 모집할 계획이다.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도 커피 마니아를 위한 프리미엄 전문매장 ‘오디세이아’에 적지 않은 공을 들인다. 처음에‘칼립소’란 이름으로 문을 열었지만, 현재 ‘오디세이아’로 간판을 바꾸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오디세이아는 여러 원산지의 원두를 섞어 쓰는 브렌딩 방식이 아니라 한종의 원두만 쓰는 싱글 오리진 커피를 판매한다.
매일유업(005990)의 ‘폴 바셋’도 비슷한 전략이다.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가 만든 커피라는 모토를 전면에 내세운 폴 바셋은 아예 이름부터 2003년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의 최연소 우승자의 이름을 그대로 가져다 썼다.
폴 바셋과 협업을 통해 기존 커피전문점에서 볼 수 없던 다양한 에스프레소 제품으로 승부를 걸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현재 30개까지 매장을 늘렸는데 커피 마니아층의 호응이 생각보다 괜찮다”면서 “올해도 추가로 3-4개의 매장을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폴 바켓에서 아메라카노격인 롱고 그랜드 사이즈 가격은 5600원이다.
초고가 마케팅을 펴는 이유는 생존의 문제라는 게 커피전문점들의 주장이다. 지난 2009년 전국 5200여개에 불과하던 커피전문점은 지난해 1만8000개까지 3배 이상 성장했다. 커피전문점이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차별화의 필요성이 절박해졌고, 남들과 다른 차별화에 실패하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과거 커피전문점만으로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이어가기가 쉽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차별화된 프리미엄 커피에 대한 수요가 꽤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커피전문점의 고가 정책을 불편하게 바라보는 시선도 적지 않다. 한 커피 애호가는 “아무리 비싼 원두를 쓴다고 하더라도 커피 원가는 몇천원을 넘지 않는데, 1만원 이상의 가격을 받는 것은 과도한 상술”이라며 “커피전문점들의 전반적인 가격인상으로 이어질까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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