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현대·기아차 판매실적에 따르면 K5 1~9월 누적판매량은 6만6717대, 쏘나타는 5만2370대로 K5가 약 27%(1만4346대) 더 많이 팔았다.
특히 K5 일반 고객에게 쏘나타보다 더 인기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세대 신형 K5는 6만2614대로 8세대 신형 쏘나타 3만7661대로 약 66%(2만4953대) K5가 더 많이 팔았다.
반면 쏘나타는 영업용 택시 판매 비중이 3분의 1가량을 차지했다. 쏘나타는 작년 3월, K5는 작년 12월 각각 완전변경 모델을 출시하면서 영업용 택시는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일반인 고객들에게 집중하는 전략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대신 현대·기아차는 구형 쏘나타(LF)와 구형 K5(JF) 모델을 영업용 택시로 판매하고 있다. 전체 판매량에서 구형 모델의 판매 비중이 K5는 6%(4102대)인 반면 쏘나타는 28%(1만4709대)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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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차이에 공장에서 생산 위상도 엇갈렸다. K5를 생산하는 기아차 화성 3공장은 K7과 혼류생산 중인데 이 공장의 월 생산량이 1만2000대임을 감안하면 풀케파로 생산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K5 수요를 공급량이 뒷받침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말했다. 반면 쏘나타는 현대차 아산공장에서 그랜저와 혼류생산 중인데 그랜저가 7개월 연속으로 월 1만대씩 꾸준히 판매하고 있어 그랜저와 쏘나타의 생산 비중을 기존 1대1에서 2대1로 조정하는 등 생산 입지에서도 밀렸다.
쏘나타는 한국 중형차의 상징이자 8번이나 디자인을 바꾸며 최장수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켜 온 모델이지만, 최근 ‘신차효과’가 희미해진 모양새다. 이에 이달부터 5월 이전 생산한 재고 물량을 대상으로 최대 5% 할인에 돌입했다. 쏘나타는 상품성을 강화한 2021년형 모델을 준비 중인데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SUV와 대형차 판매 강세 속에서 중형 세단의 입지가 좁아진 측면이 있다”면서 “남다른 디자인이나 상품성, 가격 등 경쟁 모델을 압도하는 차별화한 포인트가 중요하다”고 말했다.